요즘 모드를 그대로 즐기기보다 나름 커스터마이징 하려는 경향이 불고 있어서 매우 만족스럽다...
흐흐 카페에 탁상공론 시리즈를 쓰던 시절이 언제적인데 이제야 그리 되다니...
동지들! ^^;;;;
자 그들을 위해 오늘은 AI가 짓는 시설에 대해서 간략하게...


인간들이야 뭐 자기가 알아서 시설 다 짓지만...AI는 어떤 기준으로 짓는가?
XML대충 들여다 본 사람도 있겠지만...비교적 선호하는 시설이 대충 있기는 해. 그런데 그거에 크게 의존은 안하거든...
실제로는 역시 python. 뭐 각 문명별 선호도도 다르게 조절되어 있는 편이기는 한데...너무 길어서--;

이번에 설명할 것은 그래서, 전반적인 건설 방향을 의미한다고 해야겠지.
당연히 되도록 조건이 맞을 때...라는 단서가 붙는다. 또한, 일꾼 한정의 내용이다. 마나 노드는 마법사들이 짓잖아...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인공지능 처리 루틴에서 가중치에 의한 시설 건설때, 최종 가중치가 더 높더라도 짓지 못하도록 막는 처리를 하기 때문이다.
뭐, 문장 자체가 복잡하지? --; 그냥 이번에 쓰는 것은, 가중치고 뭐고 선호하는 시설이라고 하더라도, 이하와 같은 때는 절대 안 짓는다...라고 알아두면 되겠다.

AI 전용 금지 시설
 시설  금지 조건
 요새  무조건 안돼!
 풍차  사회제도 애릿 채택시
 작업장  불모의 특성도 없고 길드제를 채택한 것도 아니면
 오두막  사회제도 귀족정 채택시 평원이 아닌데 농장을 지을 수 있다면
 농장  불모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당연히, 인페르날의 바보짓을 막는 용도)
뭐, 요새를 AI가 제대로 쓸 리 만무하니 요새는 닥치고 안되게 한다는 점은 이해가 되긴 한데...그냥 빼지 3단 변신 씩이나 하잖아;;

이 정보를 어디다 써먹느냐...
사회제도를 손봤거나 했을 때, AI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겠지.
어떤 경우에는 이 시설을 AI가 안쓰는구나...에 맞춰서, 그럼 대신 이걸 지을 확률이 높아지겠군? 싶은 시설에 보너스를 준다거나 할 수 있어.
드워프들은 애릿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애릿 채택시 광산에 보너스를 주는 것은 드워프들에게 확실히 도움이 되겠지.
다만 다른 세력들은 애릿을 채택 잘 안하니까 그렇게 보너스를 주기는 힘들겠지만. 뭐 그것은 선호 사회제도를 먼저 고려해야 할 테니까.
잘만 쓰면, 모드병 걸려서 뭐든 고칠 때마다 AI가 약해지는 느낌이 들어서 게임 불감증에 걸리는 안타까운 것을 막아줄 수 있다는 소리지.


...그러나! 이 정보의 가치는...
반대로...사회제도를 흉악하게 만들어 놨는데, 실질적으로는 나만 보너스를 먹고 싶다던가--; 할 때도 쓰겠지. 먼치킨쑈--;;;;


예를 들어, 귀족정 같은 경우...원래 성능은 농장의 산출 변경 아니야? 식량 1깎고 대신 수입을 2 더 주잖아.
때문에 귀족정 채택 중에는 농장이나 짓지 오두막은 짓지 말거라...라는 의미로 저게 들어가 있는 것인데...
만약에 귀족정의 성능을, 오두막 계열에도 농장과 동일한 효과가 나게 바꿨다 치자고.
인간이야 성능 바꿔놓으면 역시나 알아서 거기 맞춰 짓겠지만...
AI의 경우, python쪽을 손보지 않으면, 심지어 귀족정 채택시 오두막 계열에서 망치를 열개씩 주게 바꿔놔도 오두막은 안짓는다는 소리야. 산출을 보고 정하는게 아니거든.
그러므로 이 경우는 당연히 나만 재미를 볼 수 있겠지. 아 물론 AI도 다른 제도때 오두막을 지어둘 수는 있겠지. 나중에 AI가 귀족정 채택하면 그 오두막은 재미 좀 보긴 하겠네.

아니면, 특정 사회제도를 잘 채택하는 문명에게 어느 한쪽으로 시설을 몰아짓게 할 수도 있고...강하든 약하든...
사회제도 조건을 더 넣을 수도 있고, 특성 조건을 더 넣을 수도 있고(대표적으로 재정적이 예전같으면 오두막과 궁합 끝내줬잖아. FfH2야 귀족정 있음 농장도 받으니...)
흐흐 어느 정도 통제는 가능하지 않겠어?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말이야.

아 오두막에 줄 그어져 있는 부분은...현재는 주석 처리가 되어 있어서 그래. 아마 예전 버전에서는 오두막에 저런 제한도 걸려 있었던 모양이야.
저걸 풀면? 초원/범람원 깔린 사막/일리안의 설원/툰드라/늪 등 여하튼 관개만 되면 농장만 지어 대겠지.
그렇지만, AI들이 저질 오두막 도배질 하는 것이 보기 싫다면...주석을 풀어서 저 조건을 다시 활성화 해 줄 수도 있겠지?


사실 이걸 가이드/팁에 놓아야 하는가, 자료/개조 관련에 놓아야 하는가 고민이 되었는데...
에디팅, 그러니까 모드질에 대한 안내라서 일단 가이드나 팁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말이야.
일단 구체적인 코드가 하나도 없잖아? XML 태그가 됐든, python 소스가 됐든 말이지.
그래서 안내판 역할을 하니까 그냥 가이드로 놓았는데...뭐 모르겠군. 나중에는 이런 개조용(안고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라나?) 팁은 개조쪽으로 옮겨야 할 지도...
 

'씨앗 농부의 하수인 > FfH2 가이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문가  (1) 2011.12.30
FfH2 팁 - 위생 자원  (0) 2011.12.27
FfH2 팁 - 어떤 마나가 좋은가  (0) 2011.12.26
FfH2 팁 - Clan of Embers: Rune Soldiers  (0) 2011.12.23
사회제도의 개선에 대하여  (0) 2011.12.17
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