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탭...

솔직히 문화적 가치랑 무슨 상관이 있는지 이해할 수 없는 선택지들이 잔뜩이라...--;
게다가, 사회제도 논쟁이 아예 벌어지지 않는 주요 항목이기도 하지...
바로 약육강식이 여기 속하기 때문이다...
총 선택지의 숫자는 9개로, 가장 많아 보이는데, 기실 선택지가 그렇게 많다고 할 수는 없다.
 이중 셋은 시작하자마자 고를 수 있는...즉 해금 기술 연구 전까지 어쩔 수 없이 채택하고 있는 것들이고,
 둘은 특정 국교가 필요하며,
 하나는 배너 전용이기 때문이지.

이전에 설명한 제도들이 꽤 있어서, 실제로 소개할 만한 것은 줄어들었지만...
뭐 총집편--;으로서의 가치를 위해 전부 다시 정리하고 있으니까...

아, 혹시 내용에 틀린 것을 발견하면 빠른 제보를 바람. 왜냐면 또 무단 수정해 둔 것을 아무 생각없이...;;

문화적 가치 항목의 선택지
 제도  필요 기술  유지비  성능
 종교Religion  없음  낮음  국교가 퍼진 도시에 행복 +1
 각 도시 문화 +10%
 각 종교 사원에서 행복 +1
 평화주의Pacifism  없음  낮음  위인 출생율 +50%
 군사 유닛 생산 속도 -20%
 전쟁 피로도 +25%
 국가주의Nationhood  없음  낮음  군사 유닛 생산 속도 +10%
 전쟁 피로도 -25%
 훈련장에서 행복 +1
 약육강식Sacrifice the Weak  지옥의 계약
 국교: 잿빛 장막
 없음  위인 출생율 -20%
 각 도시 자금 +10%
 각 도시에 오염 +4
 인구당 식량 요구량 1로 감소
 공공 질서Social Order  종교법
 국교: 오더
 낮음  도시의 주둔 유닛당 행복 +1
 대성당/법원에서 행복 +1
 소비 장려Consumption  화폐  보통  각 도시 자금 +20%
 선술집/극장/시장에서 행복 +1
 학문 장려Scholarship  마법적 지식  높음  각 도시 연구 +10%
 전문가당 연구 +1
 전쟁 피로도 +20%
 도서관에서 행복 +1
 현자의 선택 한계 없음
 자유Liberty  중상주의  보통  각 도시 문화 +100%
 전쟁 피로도 +50%
 각 도시에 전문가 +1
 음유시인 선택 한계 없음
 성전Crusade  광신주의  보통  성전 참조

성전이 아니라 배너 소개글을 참조해도 되겠지만...뭐 따로 항목까지 만들어서 다뤘는데 아까워서(사견의 결집체지!)
여기서 설명 추가할 거라면...성전만 사회제도 전환시 무정부상태 기간이 기본 5턴이나 된다는 거? 나머지는 없든가, 1턴이거든.
그런데 성전은 보통 황금기때 선포하거나, 아님 카프리아(종교적 특성...)로 하는 지라, 모르고 넘어가는 일이 태반...
사실 성전은 사회제도라기 보다, 배너의 특징에 가깝다 보니, 구지 여기에 다시 설명해야 할 필요성을 못느껴서 말이야. 오히려 저런 좋은 것이? 하고 착각이나 유발하지...

뭔가 의견을 배출;해야 하지만, 아무리 좋게 포장을 해도 약육강식을 도저히 넘어설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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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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