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급의 일종이지만, 종족 태그<bRace>1</bRace>를 가지고 있는 것들의 통칭이랄까...
당연히 하프엘프--; 따위는 없는지라, 두가지 종족 특성을 같이 가지고 있을 수는 없다.(아니 교배 개념 자체가 없으니 그런 일이 생길 리야 없겠지만)
전용 승급에 흡혈...즉 뱀파이어가 있는 것 봤지?
이 흡혈 승급은 종족이 아니기 때문에, 종족 승급과는 당연히 겹친다.
즉 엘프이면서 흡혈귀일 수 있다는 이야기. 같은 차원에서 늑대인간도...(물론 늑대인간 승급은 붙을 리가 없기는 한데...)

다만, 다크 엘프(즉 스바르탈파르)의 경우, 승급 아이콘 등만 봐서는 절대로 구분할 방법이 없다.
구분은 룩...즉 외양ArtStyle으로만 구별할 수 있으므로, 승급의 설명 등등은 모두 그냥 엘프로만 나온다.
외양상 갈리는 특징은...대표적으로 일꾼/노예가 있겠군. 둘이 색조 같은 것이 많이 다르지?
표에서는 따로 표시하지 않겠다. 내부처리는 다르지만 결과적으로 성능 자체는 엘프와 완전히 동일해서...

그 외에 중요한 것은...크게 이 종족 특성중 살아있는/살아있지 않은의 구별 태그 역할도 한다는 점이다.
특히 주문 사용이나 그 대상을 가릴 때, 유닛이 살아있는 유닛인가 아닌가 구별하는 일이 많았지? 거의 종족에서 구별된다.
단, 불멸 승급은 엄밀하게 따지면 살아있고 아니고를 따지지는 않는다. 히보림이 등장할 때 붙는거 보면 알잖아?
다만 그 특성상...살아있는 유닛에 많이 붙고, 붙으면 살아있는 유닛의 제한에 걸리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살아있지 않은 경우로 포함되는 일이 많을 뿐이지.
특히 희생이 필요한 주문같은 걸 썼을 때...희생은 희생대로 되면서 다시 수도에 뿅~ 하고 나타나는 경우...날로 먹는 것도 물론이거니와, 말도 안되잖아--;;;;

종족 - 살아있는/살아있지 않은
 이름  효과  유발 승급  전용 주문
 천사Angel  공포 면역
 신성/독성 피해에 면역
 죽음 저항 +50%, 화염 저항 +20%
   희생(치천사의 성화에서)
 화신Avatar  공포 면역
 생포 면역
 주문 면역
 방어자로 나설 확률 +1000%
 상대의 마법 저항 -50% 
   
 켄타우르Centaur      질주
 악마Demon  망가진 땅/파멸의 들판/불타는 모래에서 전투력 +10%
 공포 면역
 죽음/독성/사악 피해에 면역
 화염 저항 +50%, 신성 저항 -25%
 공포(전투5와 함께)
 분열된
 
 Dragon  공포 유발
 공포 면역
   불뿜기
 로어
 드워프Dwarven  언덕에서 이동력 두배
 일꾼의 작업속도 +25%
 독성 저항 +25%
   수리
 프릭쇼에 더함
 정령Elemental  공포 면역
 죽음/독성 피해에 면역
   
 (다크)엘프Elven  숲/고대의 숲에서 이동력 두배
 숲/고대의 숲에서 공격력 +10%
 일꾼의 작업속도 -20%
 냉기 저항 -25%
   프릭쇼에 더함
 프로스트링Frostling  설원에서 전투력 +25%, 툰드라에서 전투력 +10%, 사막에서 전투력 -10%
 전투력 +1냉기
 냉기 피해에 면역
 화염 저항 -50%
   
 골렘Golem  중립지에서 턴당 회복량 -5%, 적지에서 턴당 회복량 -10%
 공포 면역
 죽음/독성 피해에 면역
   
 환영Illusion  전투후 체력 전부 회복
 대전 상대를 처치할 수 없다(10% 남김)
 죽음/독성 피해에 면역
 소환 유닛에 환영 승급 부여
   
 리자드맨Lizardman  선상/도강 공격 페널티 없음
 늪에서 이동력 두배
 늪에서 전투력 +10%
 독성 저항 +10%
   
 오크Orcish  정글에서 공격력 +10%
 일꾼 작업속도 -10%
 화염 저항 +25%
   프릭쇼에 더함
 인형Puppet  공격력 -20%
 상대의 마법 저항 +20%
 주문 피해 -10
 소환 유닛에 인형 승급 부여
   
 언데드Undead  공포 면역
 죽음/독성 피해에 면역
 신성 저항 -50%, 사악 저항 +50%
 시체먹기(전투2와 함께)
 공포(전투5와 함께)
 
○희생 주문은 악마의 제단에서 쓰는 것과 설명이 겹치지만 성능은 전혀 다르다! 이쪽은 천사 전용이고, 천사를 희생해서 파이어 엘리멘탈을 불러내는 주문이다.
 파이어 엘리멘탈이 소환이 아니라 생성되는데, 보통 한마리만 나오지만 희생된 천사가 영웅급(바시움, 스페너, 브리짓 등)이면 일곱마리가 나온다...

참고로, 아무런 종족 승급이 없는 경우는...죄다 인간으로 취급된다는 점. 노예 사냥 해봐서 다들 알겠지만...


이번 글도 그렇고...여태까지 계속 그래왔지만, 공격력(이나 방어력)의 증감과 전투력의 증감을 분명히 구분해서 쓰고 있다.
해당 단어와 관련하여, 게임내 백과사전은 틀리는 경우가 상당수 있다.(본편은 전투력이 공격력과 방어력으로 구분되지 않기 때문) 차이가 날 경우 게임쪽이 아니라, 본 블로그의 포스팅을 신용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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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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