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말 그대로...승급의 일종

상태 이상 중에는 잠시간 걸리는 것들도 있긴 하다. 이동이 안된다거나, 공격이 안된다거나, 겁을 먹었다거나...
이런 것들을 제외하고, 승급의 형태로 보이는 것들을 따로 분류한 것이다.
당연히 주문 효과에서 겹치는 것도 있다. 그 경우 효과에 대해서는 설명을 생략...
설명은 생략하면서 왜 넣었느냐고? 상태 이상에서 가장 중요한 게 뭐겠어? 상태가 나빠진 거야 승급을 보면 알 수 있으니까 문제가 없지만, 이걸 어떻게 하면 풀 수 있을까? 가 문제일 거 아닌감. 그러니 이렇게 따로 정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겠지.
다만...조금 범위를 넓혀 봤는데, 꼭 단점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일부는 장점으로 해석할 여지도 있는 승급들이 몇개 있어서다. 이것만 아니면 참 좋을 텐데...하는 승급이 있잖아? 그건 장점이면서 동시에 단점이기도 한 성질이 있기 때문이라서 난감할 때가 있었을 텐데...그것도 상태 이상으로 취급했다. 뭐 단점 따위 무시할 수준이면 그거야 장점이잖아...

이 정의에 따르면, 일부(그러니까 장점이 엄청 크다고 생각하면)는 자신의 선택에 따라 걸리기도 한다는 얘기가 되지. 뭐 당연하지 않나...
자신이 선택한 경우는 단점을 각오하고 쓸 상황이라는 건데, 그럼 뭐 부작용에 대해서는 이미 초탈;했거나, 아니면 극복할 방법이 있는 경우일 것이다.
그렇다면 충분히 상태 이상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지. 스포츠 선수가 약물을 복용한 상태 같은 것을 생각해 보자고. 그거 일부 장점이 있긴 하니 쓰겠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게 있잖아? 그건 증진이나 향상이라고 하지 않지. 이상하다고 하지.
따라서 상태 이상으로 분류했다고 해서, 이게 꼭 단점이라고 생각하지는 말도록. 응용하기에 따라 장점으로도 작용할 수 있는 거잖아...그게 전략인거고. 뭐 약물 복용도 전략이군요? 이따위 소리가 나올까봐 겁나는 군 그래--;;;;

상태 이상
 이름  효과  어쩌다가?  극복
 피끓는Burning Blood  효과 일람 참조  자의로 - 혈기 폭발 주문
 타의로 - 분노 주문
 해제 - 자동(턴당 10%)
 면역(이탈 효과) - 충성심 승급
 매료된Charmed  효과 일람 참조  타의로 - 매료 주문  해제 - 자동(턴당 20%)
 해제 - 주문 디스펠 매직
 미친Crazed  전용 승급 참조  자의로 - 정신병원이 있는 도시에서 생산시  없음
 병든Diseased  전투력 -30%
 턴당 회복량 -10%
 자의로 - 변이된 승급에서 유발
 타의로 - 병든 상태 유닛과 전투
 해제 - 주문 질병 치료
 해제 - 서셀러스의 샘 방문
 면역 - 질병 면역 승급
 성난Enraged  공격력 +20%, 방어력 -20%
 이동력 +1
 AI에 의한 조종
 자의로 - 미친 승급에서 턴마다 확률로 유발...
 자의로 - 정신병원이 있는 도시에서 생산시
 해제 - 전투
 면역(AI 조종 효과) - 충성심 승급
 면역(AI 조종 효과) - 비전투 유닛
 지친Fatigued  효과 일람 참조  자의로 - 질주 주문  해제 - 자동(턴당 50%)
 묵직한Heavy  전투력 +30%
 지형 이동 비용 증가
 자의로 - 변이된 승급에서 유발  없음
 고정된Held  시야 -1
 유닛 고정(이동/행동 불가)
 자의로 - 생성시(원소의 탑을 지키러 나온 엘리멘탈)
 타의로 - 생성시(아케론/브리짓)
 해제 - 격파(아케론)
 해제 - 해방(브리짓)
 가벼운Light  이동력 +1
 퇴각 확률 +10%
 전투력 -20%
 자의로 - 변이된 승급에서 유발  없음
 변이된Mutated  효과 일람 참조  자의로 - 변이 주문
 자의로 - 카오스 마나가 사용 가능한 도시에서 생산시
 없음
 전염된Plagued  효과 일람 참조  타의로 - 꽁따지옹 주문
 타의로 - 전염병 보균자 승급 유닛과 전투
 타의로 - 의식용 단검을 장비한 유닛과 전투
 해제 - 주문 질병 치료
 면역 - 질병 면역 승급
 중독된Poisoned  전투력 -10%
 턴당 회복량 감소
 타의로 - 독성 전투력을 가진 유닛과 전투  해제 - 자동(체력 완전 회복)
 해제 - 힐 주문
 녹슨Rusted  효과 일람 참조  타의로 - 부식 주문  해제 - 주문 마법검
 해제 - 대장간 방문
 감속된Slow  효과 일람 참조  타의로 - 슬로우 주문  해제 - 자동(턴당 30%)
 해제 - 주문 헤이스트
 화염에 약함Vulnerable to Fire  화염 저항 -50%  자의로 - 변이된 승급에서 유발  없음
 약한Weak  전투력 -1  자의로 - 허약한 특성
 자의로 - 변이된 승급에서 유발
 없음
 쇠약한Withered  효과 일람 참조  자의로 - 변이된 승급에서 유발
 타의로 - 쇠약 주문
 타의로 - 혐오스러운 손길 승급 유닛과 전투
 해제 - 주문 질병 치료
 해제 - 주문 디스펠 매직
○정신병원의 절륜한 효과는 문어교 항목에서도 확인할 수 있겠지만...10%확률로 미친과 성난 승급을 동시에 붙인다...
○변이된의 효과는 효과 일람에도 있지만...바로 여기서 설명하기 위해 거기서 적게 설명한 거니까 여기에 설명을 늘여 쓴다.
 변이 주문에 대해 면역이라는 뜻은...변이 주문이 하는 일은 단순히 변이된 승급을 붙이는 것 뿐이고, 이미 변이된 승급이 붙어 있는 유닛에게는 더이상 승급을 붙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변이된 승급이 붙는 순간, 변이된 승급에서 유발된다고 하는 승급들이 승급마다 랜덤으로 달라붙는 것이지. 뭐 좋은 것도 있지만...목록 자체는 주문 일람을 참조하길.
 카오스 마나는 안타깝게도;; 보너스 중첩 효과를 가지는데, 하나당 2%확률로 생산 유닛에 변이된 승급을 붙인다. 변이에 환장하는 사람이라면 모르겠지만;; 어지간하면 구리와 함께 다른 세력에 팔아먹는데 쓰는 것이 좋지 않을까...효과만 봐서는 데스/엔트로피 마나보다 AI에게 인기가 없어야 할 거 같은데 전혀 반응이 없다는 것도 미스테리...
○중독된 상태는 독성 전투력에 피해를 입어야만 걸린다. 따라서 무피해로 때려잡으면 걸리지 않을 수 있다. 확실한 거야 역시 독성 면역이겠지.
 감소되는 턴당 회복량은 아군 지역에서 8%, 중립 지역에서 5%, 적 지역에서 3%이다.
○약한 승급의 경우는 강한 승급이 달려있지 않은 스플릿유닛이 전투에서 패할 경우에 달리기도 하지. 그런데 그건 스플릿유닛의 특징이고...


전용 승급 급으로 달고 나오는 경우는 다루지 않았으나...뭐 그건 유닛 자체를 각오하고 쓴거겠지. 그런 경우도 어차피 설명은 다 되어 있으니...
작성하다 보니 느낀 거지만, 변이 주문 자체에 대해서 다뤄야 할 필요가 있을라나...
근데 원더 주문은 변이 주문보다 더한걸 뭐--;;;; 안될거야, 아마...역시 미쳐 돌아가는 카오스 마나
 

'씨앗 농부의 하수인 > FfH2 유닛 승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 승급  (0) 2011.11.29
주문 효과 일람  (0) 2011.11.20
장비 일람  (0) 2011.11.14
종족 일람  (0) 2011.11.07
전용 승급  (0) 2011.11.06
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