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말해두지만...승급이다. 영웅도 진정한 의미의 영웅인 진영 영웅이 있고, 단순히 세계 유닛인 경우가 있는 것처럼 구분된다는 소리인데,
승급이라고 하는 것도 마찬하지. 내부적으로는 모두 PROMOTION_XXX 식이지만, 구분이 된다.
종족Race, 장비Equipment, 효과Effect... 등등등

그럼 뭘 또 승급이라고 정의한 것이냐?
유닛이 경험치를 쌓아 레벨업 하였을 때 직접 찍을 수 있는 것들을 승급이라고 정의한 것이다.
본편이야 그렇지 않은 것은 딱 하나였지. 대장군...
하지만 FfH2에는 마법이라는 것이 존재해서 그로 인해 받는 효과같은...레벨업만 가지고는 얻을 수 없는 것들이 도처에 산적해 있잖아?
진정한 의미에서의 승급에 대해 먼저 다루어 보겠다는 뜻이지.

물론 그간...수없이 많은 포스팅에서 띄엄띄엄...설명을 하긴 했지.
하지만 통합해서 다룰 필요도 있는 거 아니겠나...
하이퍼링크...를 쓸까도 생각했는데 복잡해서...
게다가 나올 때 설명이 안되어 있는 경우도 사실 보는 사람 입장에선 짜증나잖아? 이게 뭔지 설명을 해줘야지...
사실 앞에서 한번이라도 언급된 경우는 다시 설명을 안하기도 했지. 영문명은 특히나 처음 등장할 때만 기입해 줬고...

여담인데, 처음에는 언젠가 매뉴얼을 대용한다는 생각으로 시작한 것이,
이제는 가끔 나도 내가 쓴 포스팅을 참고하고 있더군;;;; 이거 뭐였지? 하고 들여다 보는...흠흠;;
그래서 보완이나...뭐 그런 의미의 통합 포스팅에는 영문명이든 뭐든...처음부터 적는다는 생각으로 다시 적도록 하겠다.
기존의 포스팅도 가능하다면...영문명 같은 것은 더 적어두도록 하지--; 언제 그럴지는 잘...
다만, 속성(마나) 승급은 제외한다. 그거야 뭐 딱히 효과가 있는 것도 아닌데다, 그건 속성 마법 일람편을 보는게 더 효과적이잖아?
순서는 알파벳 순인데...더불어 승급이 나오는 순서이기도 하다.

승급 목록
 이름  필요 기술  선행 승급  승급 대상  효과
 정확도Accuracy    일제 사격1  공성  포격 피해 +20%
 수륙 양용Amphibious    전투2  백병/궁술/정찰/기마/신앙/괴수  선상/도강 공격 페널티 없음
 일제 사격Barrage1      공성/해군  2차 피해 +40%
 일제 사격2    일제 사격1  공성/해군  2차 피해 +60%
 백병 유닛에 대해 전투력 +20%
 일제 사격3    일제 사격2  공성/해군  2차 피해 +100%
 급습Blitz  군사전략  훈련4  백병/궁술/정찰/기마/신앙/괴수  턴당 공격 횟수 제한 없음
 현상금 사냥꾼Bounty Hunter    전투3  백병/궁술/정찰/기마/해군  전투 승리시 자금 +2
 시체먹기Cannibalize    전투2
 언데드
 백병/궁술/정찰/기마/마법/신앙/괴수/동물  전투후 체력 회복 10%
 도시 수비City Garrison1  전쟁    궁술/신앙  도시에서 방어력 +30%
 도시 수비2    도시 수비1  궁술  도시에서 방어력 +30%
 도시 수비3    도시 수비2  궁술  도시에서 방어력 +30%
 백병 유닛에 대해 전투력 +20%
 도시 공격City Raider1  전쟁    백병/신앙/괴수/동물  도시에 대해 공격력 +30%
 도시 공격2    도시 공격1  백병/괴수/동물  도시에 대해 공격력 +30%
 도시 공격3    도시 공격2  백병/괴수/동물  도시에 대해 공격력 +30%
 백병 유닛에 대해 전투력 +20%
 냉기 저항Cold Resistance    마법 저항  백병/궁술/정찰/기마/마법/신앙/괴수/해군  냉기 저항 +50%
 전투Combat1      모든 계열  전투력 +20%
 주문 피해 +5%
 소환 유닛에 엠파워1 승급 부여
 전투2    전투1  모든 계열  전투력 +20%
 주문 피해 +5%
 소환 유닛에 엠파워2 승급 부여
 전투3    전투2  모든 계열  전투력 +20%
 주문 피해 +5%
 소환 유닛에 엠파워3 승급 부여
 전투4    전투3  모든 계열  전투력 +20%
 주문 피해 +5%
 소환 유닛에 엠파워4 승급 부여
 전투5    전투4  모든 계열  전투력 +20%
 주문 피해 +5%
 소환 유닛에 엠파워5 승급 부여
 커맨드Command1    채널링2  신앙  살아있는 적 격파시 아군으로 전향(확률 +10%)
 커맨드2    채널링3
 커맨드1
 신앙  살아있는 적 격파시 아군으로 전향(확률 +20%)
 커맨드3    채널링3
 커맨드2
 신앙  살아있는 적 격파시 아군으로 전향(확률 +20%)
 커맨드4    채널링3
 커맨드3
 국교 필요: 오더
 신앙  살아있는 적 격파시 아군으로 전향(확률 +20%)
 특공대Commando    전투4  백병/궁술/정찰/기마/신앙/괴수  적지의 도로 사용 가능
 선제 공격 확률 +1
 커버Cover1    전투1  백병/궁술/정찰/기마/신앙/괴수  궁술 유닛에 대해 전투력 +40%
 커버2    전투3
 커버1
 백병/기마/괴수  궁술 유닛에 대해 전투력 +40%
 방어적Defensive    전투2  백병/궁술  요새화 보너스 두배
 악마 살해Demon Slaying  현명한 자의 방식  전투1  백병/신앙/괴수  악마에 대해 전투력 +40%
 훈련Drill1      백병/궁술/정찰/기마/신앙/괴수/공성/해군  선제 공격 확률 +1
 엄호사격 확률 +10%, 피해 +5%
 훈련2    훈련1  백병/궁술/정찰/기마/신앙/괴수/공성/해군  선제 공격 +1
 엄호사격 확률 +10%, 피해 +5%
 훈련3    훈련2  백병/궁술/정찰/기마/신앙/괴수  선제 공격 확률 +2
 엄호사격 확률 +10%, 피해 +5%
 2차 피해 내성 +20%
 훈련4    훈련3  백병/궁술/정찰/기마/신앙/괴수  선제 공격 +2
 엄호사격 확률 +10%, 피해 +5%
 2차 피해 내성 +20%
 기마 유닛에 대해 전투력 +10%
 적재량 증가Expanded Hull      해군  적재량 +1
 주문강화Extension1    채널링1  마법  소환 유닛에 모빌리티1 승급 부여
 주문강화2  마법적 지식  주문강화1  마법  소환 유닛에 모빌리티2 승급 부여
 공포Fear    전투5
 악마/언데드/나이트메어
 백병/궁술/정찰/기마/마법/신앙/괴수  겁을 주어 공격하지 못하게 함
 화염 저항Fire Resistance    마법 저항  백병/궁술/정찰/기마/마법/신앙/괴수/해군  화염 저항 +50%
 플랭킹Flanking1      정찰/기마/해군  퇴각 확률 +20%
 플랭킹2    플랭킹1  기마/해군  퇴각 확률 +20%
 플랭킹3    플랭킹2  기마/해군  퇴각 확률 +10%
 선제 공격 무시
 진형Formation1    전투2  백병/궁술/정찰/기마/신앙/괴수  기마 유닛에 대해 전투력 +40%
 진형2    전투3
 진형1
 백병/궁술/괴수  기마 유닛에 대해 전투력 +40%
 호위Guardsman    전투4  백병  저격에 대항
 방어자로 나설 확률 +100%
 게릴라Guerilla1      백병/궁술/정찰/신앙/괴수/동물  언덕에서 방어력 +40%
 게릴라2  애릿  게릴라1  백병/궁술/정찰/신앙/괴수  언덕에서 방어력 +60%
 언덕에서 이동력 두배
 영웅적 방어Heroic Defense1    전투5
 영웅
 모든 계열  방어력 +1
 영웅적 방어2    전투5
 영웅적 방어1
 모든 계열  방어력 +1
 영웅적 공격Heroic Strength1    전투5
 영웅
 모든 계열  공격력 +1
 영웅적 공격2    전투5
 영웅적 공격1
 모든 계열  공격력 +1
 인퀴지터Inquisitor    채널링2  신앙  인퀴지션 주문 사용 가능
 예리한 시선Keen Sight    훈련4  궁술  엄호사격 확률 +20%
 전격 저항Lightning Resistance    마법 저항  백병/궁술/정찰/기마/마법/신앙/괴수/해군  전격 저항 +50%
 마법 저항Magic Resistance    전투3  백병/궁술/정찰/기마/마법/신앙/괴수/해군  속성 저항 +20%
 주문 저항 +20%
 행군March    전투3/메딕1  백병/신앙/괴수  턴당 회복량 +10%
 이동중 회복 가능
 저격Marksman  프리시전  전투4  궁술/정찰  상대 스택에서 가장 약한 유닛을 대상으로 함
 모빌리티Mobility1  승마    백병/궁술/정찰/기마/마법/신앙/괴수/동물  이동력 +1
 모빌리티2    모빌리티1  정찰/기마/동물  이동력 +1
 항법Navigation1    플랭킹1  해군  이동력 +1
 항법2    항법1  해군  이동력 +1
 완벽한 시야Perfect Sight    보초2  궁술/정찰  투명 유닛을 본다
 환영에 대해 전투력 +50%
 독성 저항Poison Resistance    마법 저항  백병/궁술/정찰/기마/마법/신앙/괴수/해군  독성 저항 +50%
 프리시전Precision    훈련4  궁술  엄호사격 피해 +10%
 스커지Scourge  사악한 자의 방식  전투1  백병/정찰/괴수  신앙 유닛에 대해 전투력 +40%
 보초Sentry    전투3  백병/궁술/정찰/기마/신앙/괴수/공성/해군  시야 +1
 보초2    보초  궁술/정찰  시야 +2
 충격Shock1    전투1  백병/궁술/정찰/기마/신앙/괴수  백병 유닛에 대해 전투력 +40%
 충격2    전투3
 충격1
 백병/궁술/괴수  백병 유닛에 대해 전투력 +40%
 성흔Stigmata    전투5
 악마
 백병/궁술/정찰/기마/마법/신앙/괴수/동물  전투력 +(아마게돈 카운터의 절반)%
 동물 지배Subdue Animal  목축업  전투1  정찰  동물 유닛에 대해 전투력 +25%
 동물 격파시 아군으로 전향
 괴수 지배Subdue Beasts  동물 지배  전투3
 동물 지배
 정찰  괴수 유닛에 대해 전투력 +25%
 괴수 격파시 아군으로 전향
 소환사Summoner    전투5
 영웅
 마법  소환 유닛에 전투1 승급 부여
 분열된Sundered  정신 오염  악마  마법/신앙  사악 저항 +25%
 소환 유닛에 성흔 승급 부여
 동시 시전Twincast    전투5
 영웅
 마법  소환 유닛이 둘 나옴
 언데드 살해Undead Slaying  현명한 자의 방식  전투1  백병/신앙/괴수  언데드에 대해 전투력 +40%
 유격대Woodsman1      백병/정찰/괴수/동물  정글/숲/고대의 숲에서 전투력 +30%
 유격대2  숨겨진 통로  유격대1  정찰/괴수  정글/숲/고대의 숲에서 전투력 +30%
 정글/숲/고대의 숲에서 이동력 두배
○인퀴지션Inquisition 주문 - 자국 도시의 비국교 신앙/건물 제거. 3턴 소모. 국교 지정 필요


길이는 길고 내용은 없고--; 만들기만 빡센건가...
앞으로 이 비슷한 것이 몇차례 더 나와야 하는데...흐이궁...
 

'씨앗 농부의 하수인 > FfH2 유닛 승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태 이상 승급  (0) 2011.11.25
주문 효과 일람  (0) 2011.11.20
장비 일람  (0) 2011.11.14
종족 일람  (0) 2011.11.07
전용 승급  (0) 2011.11.06
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