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말하는 건물은 보통 건물을 얘기하는 것이다.
보통이란 말을 좀더 구체적으로? 불가사의 빼고, 종교 건물 빼고, 전용 건물 빼고, 대체 건물 뺀거...
많이도 빼면서 뭐 보여줄 게 있느냐고...?
이렇게 안하면 너무 길단 말이다!
게다가 뺀거중에 일부는 많은 포스팅에서 소개가 된 바 있으니 필요가 없지...특히 종교/대체 건물은 모두 소개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건이 조금 필요는 하겠지...?
○금지나 대체되는 경우가 아니면 어떤 세력이든 도시마다 하나씩 지을 수 있고,
○짓는데 반드시 특정 사회제도나 안건의 통과가 필요하지 않으며,
○유닛이 없어도 망치를 들여서 지을 수 있는...그래서 존재하는 모든 가속수단으로 가속이 가능한 건물
들을 대상으로 한다.
즉 저절로 지어지거나, 유닛을 써야만 한다거나, 유닛이 주문을 써야 하는 경우도 다 뺀다는 얘기다.
진정한 의미의 기본 건물들이라고 보면 된다. 이건 왜 없지? 한다면 조건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다...언제 소개할 일이 있겠지 뭐.
건물에 범죄율 관련 스탯이 붙은 경우가 몇 있으나, 실제 영향은 랜덤 이벤트 발생 조건에 관여하는 것 뿐이므로 제외;;

일반 건물
 이름  요구 기술  비용  특성
 연금술 실험실  마법  300  연구 +4, +10%
 현자 +1
 수로  위생시설  180
 보급품
 위생 +2
 사격장  궁술  100
 보급품
 도시의 방어력 +10%
 축제  축제  120  행복 +1, 문화 +20%
 음유시인 +1
 법원  법전  120  유지비 -40%
 사회제도 - 공공 질서 채택시 행복 +1
 감옥Dungeon  석공술  160  전쟁 피로도 -10%
 원로원  신비주의  60  연구 +2
 현자 +1
 대장간  제련  250
 보급품
 무기 부여
 망치 +25%, 오염 +1
 기술자 +1
 자원 - 금 존재시 행복 +1
 도박장  수학Mathematics  200  자금 +3
 유지비 +10%
 자금 분배 10%당 행복 +1
 곡물 창고  농업  120  인구 성장 후 식량 20% 저장
 자원 - 옥수수/밀/쌀 존재시 각각 위생 +1
 과수원  방랑 채권  300  사회제도 - 자연의 수호자 채택시 행복 +2
 항구  어업  120  교역로 산출량 +50%
 자원 - 조개/게/물고기 존재시 각각 위생 +1
 약초상  농업  90  위생 +1
 주둔 유닛에 회복 보너스 10%
 자원 - 시약 존재시 위생 +1
 사냥꾼의 오두막  수렵  100
 보급품
 자원 - 사슴 존재시 위생 +1
 자원 - 가죽 존재시 행복 +1
 진료소  의학  300  위생 +3
 주둔 유닛에 회복 보너스 25%
 여관  교역  250  교역로 +1, 교역로의 산출량 +25%
 주둔 유닛에 회복 보너스 25%
 자원 - 포도주 존재시 행복 +1
 도서관  문서Writing  120
 보급품
 연구 +25%
 현자 +1
 사회제도 - 학문 장려 채택시 행복 +1
 등대Lighthouse  항해술  160  물 타일의 식량 산출 +1
 교역로 +1
 메이지 길드  에테르에 대한 이해  120  
 시장  축제  60  자금 +3, 연구 -1
 상인 +1
 사회제도 - 소비 장려/중상주의 채택시 행복 +1
 환전소  화폐  250  자금 +25%
 상인 +1
 기념비  고대의 주문  60  문화 +2
 흑요석 문  에테르 통과Pass Through the Ether  300  교역로 +1
 이교도의 사원  신비주의  100  문화 +10%
 성직자 +1
 자원 - 향료 존재시 행복 +1
 방책Palisade    40
 보급품
 도시의 방어력 +10%
 대중 목욕탕  위생시설  150  행복 +3, 오염 +1
 조선소  철제기술  200  해상 유닛 훈련 속도 +25%
 공성무기 공장  건설  120  
 훈제실  목축업Animal Husbandry  120  인구 성장 후 식량 20% 저장
 자원 - 소/돼지/양/두꺼비 존재시 각각 위생 +1
 마굿간  승마  100
 보급품
 
 선술집  중상주의  250  교역로 +1, 교역로의 산출량 +25%
 위대한 음유시인 +1
 유지비 +10%
 사회제도 - 소비 장려 채택시 행복 +1
 세무서Tax Office  과세제도  200  불행 +1, 자금 +25%
 극장Theatre  드라마Drama  250  문화 +3
 음유시인 +1
 문화 분배 10%당 행복 +1
 사회제도 - 소비 장려 채택시 행복 +1
 자원 - 염료 존재시 행복 +1
 훈련장  청동기술  100
 보급품
 사회제도 - 국가주의 채택시 행복 +1
 벽Walls  석공술  120  도시의 방어력 +25%
 포격 피해 -25%
○대장간은 녹슨Rusted 상태를 제거해 준다.
○흑요석 문은 턴당 한 유닛을 다른 도시로 순간이동 시킬 수 있다.
○조선소는 훈련되는 해상 유닛에게 경험치 4를 준다.


뭔가 설명이 더 필요한 내용은 없겠지...? 영문명이야 여태까지 해 온 것처럼 한번 썼던 것들은 다시 안 쓴 것 뿐이고...
보급품은 아끼고 아껴서 대장간...이 아니고 수로 짓는데 쓰는게...근데 사실 도서관 짓는데 많이 쓰게 되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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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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