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말하는 건물은 보통 건물을 얘기하는 것이다.
보통이란 말을 좀더 구체적으로? 불가사의 빼고, 종교 건물 빼고, 전용 건물 빼고, 대체 건물 뺀거...
많이도 빼면서 뭐 보여줄 게 있느냐고...?
이렇게 안하면 너무 길단 말이다!
게다가 뺀거중에 일부는 많은 포스팅에서 소개가 된 바 있으니 필요가 없지...특히 종교/대체 건물은 모두 소개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건이 조금 필요는 하겠지...?
○금지나 대체되는 경우가 아니면 어떤 세력이든 도시마다 하나씩 지을 수 있고,
○짓는데 반드시 특정 사회제도나 안건의 통과가 필요하지 않으며,
○유닛이 없어도 망치를 들여서 지을 수 있는...그래서 존재하는 모든 가속수단으로 가속이 가능한 건물
들을 대상으로 한다.
즉 저절로 지어지거나, 유닛을 써야만 한다거나, 유닛이 주문을 써야 하는 경우도 다 뺀다는 얘기다.
진정한 의미의 기본 건물들이라고 보면 된다. 이건 왜 없지? 한다면 조건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다...언제 소개할 일이 있겠지 뭐.
건물에 범죄율 관련 스탯이 붙은 경우가 몇 있으나, 실제 영향은 랜덤 이벤트 발생 조건에 관여하는 것 뿐이므로 제외;;
일반 건물
○대장간은 녹슨Rusted 상태를 제거해 준다.
○흑요석 문은 턴당 한 유닛을 다른 도시로 순간이동 시킬 수 있다.
○조선소는 훈련되는 해상 유닛에게 경험치 4를 준다.
뭔가 설명이 더 필요한 내용은 없겠지...? 영문명이야 여태까지 해 온 것처럼 한번 썼던 것들은 다시 안 쓴 것 뿐이고...
보급품은 아끼고 아껴서 대장간...이 아니고 수로 짓는데 쓰는게...근데 사실 도서관 짓는데 많이 쓰게 되더군.
보통이란 말을 좀더 구체적으로? 불가사의 빼고, 종교 건물 빼고, 전용 건물 빼고, 대체 건물 뺀거...
많이도 빼면서 뭐 보여줄 게 있느냐고...?
이렇게 안하면 너무 길단 말이다!
게다가 뺀거중에 일부는 많은 포스팅에서 소개가 된 바 있으니 필요가 없지...특히 종교/대체 건물은 모두 소개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건이 조금 필요는 하겠지...?
○금지나 대체되는 경우가 아니면 어떤 세력이든 도시마다 하나씩 지을 수 있고,
○짓는데 반드시 특정 사회제도나 안건의 통과가 필요하지 않으며,
○유닛이 없어도 망치를 들여서 지을 수 있는...그래서 존재하는 모든 가속수단으로 가속이 가능한 건물
들을 대상으로 한다.
즉 저절로 지어지거나, 유닛을 써야만 한다거나, 유닛이 주문을 써야 하는 경우도 다 뺀다는 얘기다.
진정한 의미의 기본 건물들이라고 보면 된다. 이건 왜 없지? 한다면 조건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다...언제 소개할 일이 있겠지 뭐.
건물에 범죄율 관련 스탯이 붙은 경우가 몇 있으나, 실제 영향은 랜덤 이벤트 발생 조건에 관여하는 것 뿐이므로 제외;;
일반 건물
이름 | 요구 기술 | 비용 | 특성 |
연금술 실험실 | 마법 | 300 | 연구 +4, +10% 현자 +1 |
수로 | 위생시설 | 180 보급품 |
위생 +2 |
사격장 | 궁술 | 100 보급품 |
도시의 방어력 +10% |
축제 | 축제 | 120 | 행복 +1, 문화 +20% 음유시인 +1 |
법원 | 법전 | 120 | 유지비 -40% 사회제도 - 공공 질서 채택시 행복 +1 |
감옥Dungeon | 석공술 | 160 | 전쟁 피로도 -10% |
원로원 | 신비주의 | 60 | 연구 +2 현자 +1 |
대장간 | 제련 | 250 보급품 |
무기 부여 망치 +25%, 오염 +1 기술자 +1 자원 - 금 존재시 행복 +1 |
도박장 | 수학Mathematics | 200 | 자금 +3 유지비 +10% 자금 분배 10%당 행복 +1 |
곡물 창고 | 농업 | 120 | 인구 성장 후 식량 20% 저장 자원 - 옥수수/밀/쌀 존재시 각각 위생 +1 |
과수원 | 방랑 채권 | 300 | 사회제도 - 자연의 수호자 채택시 행복 +2 |
항구 | 어업 | 120 | 교역로 산출량 +50% 자원 - 조개/게/물고기 존재시 각각 위생 +1 |
약초상 | 농업 | 90 | 위생 +1 주둔 유닛에 회복 보너스 10% 자원 - 시약 존재시 위생 +1 |
사냥꾼의 오두막 | 수렵 | 100 보급품 |
자원 - 사슴 존재시 위생 +1 자원 - 가죽 존재시 행복 +1 |
진료소 | 의학 | 300 | 위생 +3 주둔 유닛에 회복 보너스 25% |
여관 | 교역 | 250 | 교역로 +1, 교역로의 산출량 +25% 주둔 유닛에 회복 보너스 25% 자원 - 포도주 존재시 행복 +1 |
도서관 | 문서Writing | 120 보급품 |
연구 +25% 현자 +1 사회제도 - 학문 장려 채택시 행복 +1 |
등대Lighthouse | 항해술 | 160 | 물 타일의 식량 산출 +1 교역로 +1 |
메이지 길드 | 에테르에 대한 이해 | 120 | |
시장 | 축제 | 60 | 자금 +3, 연구 -1 상인 +1 사회제도 - 소비 장려/중상주의 채택시 행복 +1 |
환전소 | 화폐 | 250 | 자금 +25% 상인 +1 |
기념비 | 고대의 주문 | 60 | 문화 +2 |
흑요석 문 | 에테르 통과Pass Through the Ether | 300 | 교역로 +1 |
이교도의 사원 | 신비주의 | 100 | 문화 +10% 성직자 +1 자원 - 향료 존재시 행복 +1 |
방책Palisade | 40 보급품 |
도시의 방어력 +10% | |
대중 목욕탕 | 위생시설 | 150 | 행복 +3, 오염 +1 |
조선소 | 철제기술 | 200 | 해상 유닛 훈련 속도 +25% |
공성무기 공장 | 건설 | 120 | |
훈제실 | 목축업Animal Husbandry | 120 | 인구 성장 후 식량 20% 저장 자원 - 소/돼지/양/두꺼비 존재시 각각 위생 +1 |
마굿간 | 승마 | 100 보급품 |
|
선술집 | 중상주의 | 250 | 교역로 +1, 교역로의 산출량 +25% 위대한 음유시인 +1 유지비 +10% 사회제도 - 소비 장려 채택시 행복 +1 |
세무서Tax Office | 과세제도 | 200 | 불행 +1, 자금 +25% |
극장Theatre | 드라마Drama | 250 | 문화 +3 음유시인 +1 문화 분배 10%당 행복 +1 사회제도 - 소비 장려 채택시 행복 +1 자원 - 염료 존재시 행복 +1 |
훈련장 | 청동기술 | 100 보급품 |
사회제도 - 국가주의 채택시 행복 +1 |
벽Walls | 석공술 | 120 | 도시의 방어력 +25% 포격 피해 -25% |
○흑요석 문은 턴당 한 유닛을 다른 도시로 순간이동 시킬 수 있다.
○조선소는 훈련되는 해상 유닛에게 경험치 4를 준다.
뭔가 설명이 더 필요한 내용은 없겠지...? 영문명이야 여태까지 해 온 것처럼 한번 썼던 것들은 다시 안 쓴 것 뿐이고...
보급품은 아끼고 아껴서 대장간...이 아니고 수로 짓는데 쓰는게...근데 사실 도서관 짓는데 많이 쓰게 되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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