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편의 특성과 비슷한 것도 있지만, 역시 고유의 특성이 꽤 많은데다...
각 문명 소개때 지도자들을 이름만 나열하기도 한 것은,
바로 이렇게 따로 특성을 소개하는 것이 나을 터이니...지도자 고르는 기준은 사실 외모특성이잖아?
특성이라는 말은 다르게 말하면...성능이라는 단어로 대체할 수 있을 테니 말이야.

실은 네이버 카페에서 본편 특성 관련 질문을 받고, 답 달아주다가...
아니 내가 언제부터 본편을 챙겼다고...내 구역부터 지켜야지...라는 생각에 정리해 봤어.

본편은, 백과사전을 봐서 나오는 설명이 딱 다지. 이벤트에 관여한다던가 하는 것도 없고.
숨겨진 기능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서 그 외의 것은 아 이렇게 활용이 가능하더라...라는 응용이지, 엇? 이런게 되네? 하는 경험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FfH2의 특성은...다는 아니지만, 백과사전의 설명만으로 끝이 아닌 경우가 있지. 설명을 써주는 경우도 있지만...대부분 xml 수정시 자동으로 붙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거든.
따라서...이 항목을 작성하기 위해 정말 열심히 python파일을 뒤져봤다--;
문제는 그러고도 완벽히 작성했다고 장담을 못한다는 것...이해바람...;;
본편하고 완전히 동일한 특성 딱 하나 있더군. 권위적...

특성표
 특성  생산 가속(100% 기준)  공짜 승급  대상 계열  기능
 철학적Philosophical  원로원/도서관      위인 탄생률 +100%
 공격적Aggressive  조선소/공성무기 공장  전투1  백병/궁술/기마/정찰/마법/신앙  
 종교적Spiritual  모든 종교 사원/이교도의 사원  모빌리티1/잠재력  신앙  무정부 상태 없음
 확장적Expansive  정착민/곡물 창고/항구      도시당 위생 +3
 산업적Industrious  모든 불가사의(50%)/대장간      
 창조적Creative  축제/기념비      도시당 문화 +2
 재정적Financial  환전소/시장      수입 2이상 타일에서 수입 +1
 조직적Organized  법원/등대      유지비 -50%, 지휘소 건설 가능
 권위적Charismatic        도시당 행복 +1, 레벨업 경험치 요구량 -25%
 마법적Arcane  메이지 길드  잠재력  마법  
 항마력Magic Resistant    마법 저항  백병/궁술/기마/정찰/신앙  
 실증적Agnostic        국교 선택 불가, 종교 전파 확률 감소, 종교 기술 연구 불가
 야만적Barbarian        연구 -10%, 야만인과 동맹
 약탈적Raiders    특공대  백병/궁술/기마/정찰/마법/신앙  약탈시 자금 +100%
 소환사Summoner    소환사  마법  소환수의 지속턴 +1
 수비적Defender  방책/사격장/벽  홈랜드  백병/궁술/기마/정찰/신앙  
 대도시Sprawling        도시당 행복 +3, 도시 확장, 도시 수 제한
 독창적Ingenuity        시작 자금 +50, 유닛 업그레이드 비용 -50%
 탄력적Adaptive        일정 간격으로 특성 교체
 맛이 간Insane        매턴 2% 확률로 특성 전부 교체
 불모의Fallow        식량 개념 무시
 관대한Tolerant        빼앗은 도시의 원 소속 문명 건물/유닛 생산 가능
 민첩한Dexterous    민첩한  궁술  
 호위병Guardsman    호위  백병/궁술  
 기마의Horselord    말의 군주  기마  
 음침한Sinister    음험한  정찰  
 분열된Sundered    분열된  마법  
 멍청한Foolish        연구 -25%
 허약한Weak    약한  백병/궁술/기마/정찰/마법/신앙  

몇개는 문명 특성으로 설명된 일이 있군...설명 안된 부분이 좀 있네...
○잠재력Potency 승급 - 경험치 획득 확률이 증가(20%)하며, 상대의 마법 저항 10% 감소 
○홈랜드Homeland 승급 - 퇴각 확률 및 자국 내에서 전투시 전투력 10% 증가
○실증적 특성으로 유명한 것은 그리고리와 일리안인데...
 전자는 종특이고, 후자는 문명 특성은 아니지만 소속 지도자 모두가 이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차이가 있지.
 그러다 보니 지도자 무제한 옵션을 켤 경우 일리안은 종교 관련 제한이 없어진다는 뜻이야. 단! 종교 사원은 여전히 못 짓겠지. 그건 문명 자체에 규정된거니까.
○야만적 특성으로 인한 야만인과의 동맹 상태는 오래 못간다.
 20턴 이후 순위에서 자신이 1등을 먹고, 2등보다 국력이 1.5배 이상 높으면 깨지니까...단 AI는 그런거 없이 계속 동맹임;;;;
 오크들로 플레이 할 때는, 야만인과 전쟁이 시작되면 란타인의 가치가 확 떨어지므로 조심하길 바란다. 죽여서 사원이나 짓자
○탄력적 특성에 의한 특성 교체 간격은 게임 스피드에 따라 75/100/150/300턴이다. 획득 턴 자체는 간격에 -5
 획득한 특성은 간격마다 바꿀 수 있는데, 무한정 바뀌는 것이 아니라 9번의 기회가 있다.
 보통 스피드였다면, 처음으로 특성을 고르게 되는 것은 95턴이며, 100턴 간격으로 해당 특성을 교체할 수 있는데, 마지막 교체는 895턴이라는 소리지.
 이 특성을 가진 지도자는 예외없이 탄력적 특성과 그 외에 두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 하나는 고정 특성이고 나머지 하나가 바뀐다.
○맛이 간 특성에 의해 특성이 갈아 엎어;;지는 경우, 맛이 간 특성을 뺀 나머지 특성은 모두 사라지고, 새로이 3개의 특성을 얻는다.
 그러니까 항상 특성 갯수가 4개로 유지되는 셈...뭐 하나는 잉여하고 그놈 때문에 안정적이지 못하다는게 문제지--;;;;
 각오야 당연히 하고 있었겠지만 무엇보다도 짜증나는 점은...역시 이 짓이 끝없이 반복된다는 거겠지? --;
○특성 교체가 일어날 경우 얻을 수 있는 특성들
 철학적, 공격적, 종교적, 확장적, 산업적, 창조적, 재정적, 조직적, 권위적, 마법적, 약탈적
 다만 개인적으로 수정할 경우...탄력적이 적용되는 특성은 xml을, 맛이 간이 적용되는 특성은 python을 고쳐야 한다.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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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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