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게돈 카운터가 높아졌을 때 피부로 느끼는 변화로 손꼽을 만한 것이라면, 역시 지형이 콩가루화 한다는 것이겠지.
근본적인 해결책은 당연히 아마게돈 카운터를 낮추는 것인데...
당장 눈앞에 육박한 지옥을 해결하기 위해 정화Sanctify 주문 정도는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겠지.
각 타일에는 지옥도PlotCounter가 설정되어 있는데, 이것이 10이상일 경우 보통의 지형은 지옥의 지형HellTerrain으로 바뀐다.
오염도가 퍼지는 조건은 당연히 아마게돈 카운터에 의한 것이고...
아마게돈 카운터가 어느 단계에 오를 때마다 퍼지는 양상이 조금씩 달라진다. 뭐 그래도 선한 성형의 지도자가 지배하는 영역에는 영향을 끼치지 못하지만...
일단, 지형 변화를 보자. 변환은 주문을 포함해서 이 기준에 따라 바뀐다.
초원Grass ↔ 망가진 땅Broken Lands
평원Plains ↔ 파멸의 들판Fields of Perdition
사막Desert ↔ 불타는 모래Burning Sands
늪Marsh ↔ 여울Shallows
그외(툰드라나 설원 같은)의 지형은 변화 없다. 일리안의 장점이기도 하지.
불타는 모래에서는 매턴 불이 퍼질 확률(20%)과 동일한 확률로 불이 나기도 하기 때문에,
나뭇잎교의 충실한 똘마니인 엘프들이 아마게돈 카운터에 경기를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바꿔 말하면...주변의 사막을 미리 평원 같은 걸로 바꿔두면, 아마게돈 카운터가 높다고 무조건 산불을 걱정할 필요는 뜻이다.
그런데 지형만 바뀌느냐...
...자원도 바뀌더라...
양Sheep/돼지Pig ↔ 두꺼비Toad
말Horse/소Cow ↔ 나이트메어Nightmare
목화Cotton/비단Silk ↔ 대마Razorweed
바나나Banana/설탕Sugar ↔ 굴라감Gulagarm
대리석Marble ↔ 마석Sheut Stone
옥수수Corn/밀Wheat/쌀Rice ↔ 스네이크 필라Snake Pillar
역변환 될때 원래의 자원을 기억하지는 못하므로, 복수의 자원으로부터 변하는 경우는 각 자원에 대해 동일한 확률로 변환된다.
두꺼비가 보이던 땅이 지옥도가 낮아져서 9이하로 떨어진다면, 양이 될 수도 있고 돼지가 될 수도 있다는 거지. 원래 뭐였든 간에.
이걸 응용해서 자원을 조절...해 볼 수는 있는데, 꽤 어려우니 노리고 쓰기는 좀 어렵다;; 영역 밖에 있을 때나 가능한 편이라...
스네이크 필라는 자원이 아니고, 일종의 자원 활용 시설(오두막 같은)로 취급되니 유의할 것. 인페르날 같이 식량이 필요 없는 문명을 위해 준비해 둔 느낌이...
카테고리가 자원 활용 시설과 같다는 것은, 원 지형에 농장 같은 걸 세워뒀다면 날아간다는 소리야...(다른 자원들은 그런 걱정이 필요 없지)
대신, 지옥도가 떨어지면 자원으로 돌려(옥수수33%, 밀34%, 쌀33%)주는 동시에 농장을 공짜로 준당...
지옥도 자체는...아마게돈 카운터의 단계에도 좌우되지만...
인접 타일의 지옥도가 10이상이면 1 증가한다. 퍼지지 않는 지형(선 성향 지도자의 영역같은)의 경우에는 1 감소하지만...
이 얘기는, 겉으로 봐서는 툰드라나 설원 같은 곳이 깔려서 '아직 지옥의 영향을 안받겠지?' 하는 영역도, 실은 지옥도가 퍼지고 있다는 뜻이니 주의하길.
정화 주문이 역시 진리니까...쓰면 무조건 지옥도를 0으로 깎지. 그것도 3x3의 영역이니 꽤나 도움이 된다.
아 물론...당연히 애당초 지옥의 지형이 안퍼지도록 아마게돈 카운터를 낮게 유지하는데 더 노력해야겠지? 특히 아무리 조심해도 엘프들은 난리나기 쉽고...
다만 지옥의 지형이 퍼지는 것이 타 문명의 상황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반사적으로 더 유리한 문명(=일리안, 인페르날)과,
지형에서 얻는 이득은 없으나 아마게돈 카운터가 높은 것 자체가 유리한 문명(=쉐아임)은 다르다는 것 명심하길...
그 외 악당들은...나먼저 망하기가 더 쉬우니 조심하라는 소리야! 지옥의 지형은 악당의 토지에 먼저 퍼지잖아...
뭐 성흔 승급을 너무너무 사랑한다면...말리지 않겠어.
근본적인 해결책은 당연히 아마게돈 카운터를 낮추는 것인데...
당장 눈앞에 육박한 지옥을 해결하기 위해 정화Sanctify 주문 정도는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겠지.
각 타일에는 지옥도PlotCounter가 설정되어 있는데, 이것이 10이상일 경우 보통의 지형은 지옥의 지형HellTerrain으로 바뀐다.
오염도가 퍼지는 조건은 당연히 아마게돈 카운터에 의한 것이고...
아마게돈 카운터가 어느 단계에 오를 때마다 퍼지는 양상이 조금씩 달라진다. 뭐 그래도 선한 성형의 지도자가 지배하는 영역에는 영향을 끼치지 못하지만...
일단, 지형 변화를 보자. 변환은 주문을 포함해서 이 기준에 따라 바뀐다.
초원Grass ↔ 망가진 땅Broken Lands
평원Plains ↔ 파멸의 들판Fields of Perdition
사막Desert ↔ 불타는 모래Burning Sands
늪Marsh ↔ 여울Shallows
그외(툰드라나 설원 같은)의 지형은 변화 없다. 일리안의 장점이기도 하지.
불타는 모래에서는 매턴 불이 퍼질 확률(20%)과 동일한 확률로 불이 나기도 하기 때문에,
나뭇잎교의 충실한 똘마니인 엘프들이 아마게돈 카운터에 경기를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바꿔 말하면...주변의 사막을 미리 평원 같은 걸로 바꿔두면, 아마게돈 카운터가 높다고 무조건 산불을 걱정할 필요는 뜻이다.
그런데 지형만 바뀌느냐...
...자원도 바뀌더라...
양Sheep/돼지Pig ↔ 두꺼비Toad
말Horse/소Cow ↔ 나이트메어Nightmare
목화Cotton/비단Silk ↔ 대마Razorweed
바나나Banana/설탕Sugar ↔ 굴라감Gulagarm
대리석Marble ↔ 마석Sheut Stone
옥수수Corn/밀Wheat/쌀Rice ↔ 스네이크 필라Snake Pillar
역변환 될때 원래의 자원을 기억하지는 못하므로, 복수의 자원으로부터 변하는 경우는 각 자원에 대해 동일한 확률로 변환된다.
두꺼비가 보이던 땅이 지옥도가 낮아져서 9이하로 떨어진다면, 양이 될 수도 있고 돼지가 될 수도 있다는 거지. 원래 뭐였든 간에.
이걸 응용해서 자원을 조절...해 볼 수는 있는데, 꽤 어려우니 노리고 쓰기는 좀 어렵다;; 영역 밖에 있을 때나 가능한 편이라...
스네이크 필라는 자원이 아니고, 일종의 자원 활용 시설(오두막 같은)로 취급되니 유의할 것. 인페르날 같이 식량이 필요 없는 문명을 위해 준비해 둔 느낌이...
카테고리가 자원 활용 시설과 같다는 것은, 원 지형에 농장 같은 걸 세워뒀다면 날아간다는 소리야...(다른 자원들은 그런 걱정이 필요 없지)
대신, 지옥도가 떨어지면 자원으로 돌려(옥수수33%, 밀34%, 쌀33%)주는 동시에 농장을 공짜로 준당...
지옥도 자체는...아마게돈 카운터의 단계에도 좌우되지만...
인접 타일의 지옥도가 10이상이면 1 증가한다. 퍼지지 않는 지형(선 성향 지도자의 영역같은)의 경우에는 1 감소하지만...
이 얘기는, 겉으로 봐서는 툰드라나 설원 같은 곳이 깔려서 '아직 지옥의 영향을 안받겠지?' 하는 영역도, 실은 지옥도가 퍼지고 있다는 뜻이니 주의하길.
정화 주문이 역시 진리니까...쓰면 무조건 지옥도를 0으로 깎지. 그것도 3x3의 영역이니 꽤나 도움이 된다.
아 물론...당연히 애당초 지옥의 지형이 안퍼지도록 아마게돈 카운터를 낮게 유지하는데 더 노력해야겠지? 특히 아무리 조심해도 엘프들은 난리나기 쉽고...
다만 지옥의 지형이 퍼지는 것이 타 문명의 상황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반사적으로 더 유리한 문명(=일리안, 인페르날)과,
지형에서 얻는 이득은 없으나 아마게돈 카운터가 높은 것 자체가 유리한 문명(=쉐아임)은 다르다는 것 명심하길...
그 외 악당들은...나먼저 망하기가 더 쉬우니 조심하라는 소리야! 지옥의 지형은 악당의 토지에 먼저 퍼지잖아...
뭐 성흔 승급을 너무너무 사랑한다면...말리지 않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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