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들끼리야 뭐 상관 없는 얘기고,
AI는 언제 수틀려서 전쟁을 하게 될까?
확실히, 초반에는 관계가 심지어 -로 떨어져도 화만 팍팍 내는 티가 날 뿐 바로 전쟁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데, 후반에는 관계가 좋은데도(심지어 +10이상에서도!) 자꾸 전쟁을 거는 경우가 있지.
이글에서는 구체적으로 AI의 적극성...및 무조건 전쟁을 하게 되는 조건을 알아보고자 한다.
세력별 적극성의 변화 - 정복 모드 시작
소위 후반부에 대한 이야기. 언제부터 AI가 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느냐...
언제라는 개념이 턴으로 계산되는 것은 아닌데, 바로 AI마다 입장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 입장의 차이는 바로 특정 연구의 완료 시점으로 결정된다.
물론, 정복 모드가 발동했다고 바로 관계 나쁜 세력에 대해 전쟁을 선포하지는 않고, 어느정도 랜덤 함수가 작용하기는 한다. 뭐 언젠가는 터질 폭탄이 된다는거야 마찬가지니까...게다가 어떤 이유로든 한번 전쟁을 하게 되면 뭐...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정복 모드가 활성화 되면 건물이나 유닛 생산의 패턴도 바뀐다.
배너: 광신주의 연구 완료
○도날 루의 등장 시점이기도 하거니와...이때부터 성전이 발동되기 때문이겠지. 이것들은 전쟁터지면 짤없이 성전 지른다. 성전을 질러 놔야 광역 주문도 쓰니까...
한번 전쟁 시작하면, 배너쪽에 팀 멤버가 더 있다면 모를까 외교로는 못끝내는거 알지?
러취프: 마법 연구 완료
○이 시점이면 골렘에 공짜 승급을 붙여주는 전용 건물들을 거의 다 지을 수 있다. 골렘으로 먹고 사는 만큼 골렘이 더 강해질 수 있을 때부터 싸우게 만든 듯.
애뮤리츠: 향상된 궁술 연구 완료
○마법 연구 시점 아닐까...라고 생각할 지도 모르겠지만, 이 시기가 애뮤리츠의 자랑, 공방 일체의 재주꾼 화궁사수 생산 가능 시점이다. 충분히 납득 가능하다.
발제라프: 철제기술 연구 완료
○미믹의 생산 가능 시점부터 전쟁 시작한다는 소리. 그리고 이 시점 이후 뜬금없이 선전포고를 하기도...
단, 퍼펜타치의 경우 건설 연구 완료시점부터 똘끼를 발휘한다. 에라 이놈아--;
일리안: 철제기술 연구 완료
절대조건 - 무조건 전쟁이다!
이하의 조건은, 만족될 경우 그동안의 관계와 상관없이 반드시 전쟁 상태로 돌입하게 된다...
물론, 같은 팀이거나 종속 상태면야 관계 없겠지만...
모든 판정은 턴 종료시에 이루어진다. 따라서 몇몇 경우에는 회피가 가능하다!
일리안 세력이 의식 드로우 완성시
○모든 세력으로부터 선전포고
일리안 항목에도 있지만 덤으로 이후 적들과 외교가 불가능하게 바뀌기 때문에...각오는 되어 있는가?
인페르날 소환시
○인페르날을 소환한 팀과 전쟁중인 팀에 대해, 인페르날도 선전포고
종교같은거 안따진다!
지배의 탑Tower of Mastery 건설중
○전쟁중이지 않은 상태의 모든 세력으로부터 선전포고
그러니까 지금 먹고 살만한 애들은 저놈봐라? 한다는 소리지...발등에 불떨어진 애들이야 발등부터 신경쓰고.
다만, 어디까지나 턴 종료때 건설중인 것이 판별되면 선전포고를 하는 것이기에, 한턴에 완성해 버리면 회피가 가능하다. 근데 어차피 이거 짓는다는 건 전쟁이고 뭐고 게임 승리가 임박했다는 소리인데...피할 필요가 있나?
루온노탈의 제단Altar of the Luonnotar 단계에서 신성한Divine 혹은 극상의Exalted 보유중
○전쟁중이지 않은 상태의 모든 악 세력으로부터 선전포고
지배의 탑 조건과 더불어 다들 잘 알고 있는 조건이지?
루온노탈의 제단은 상급 단계를 완성하는 순간 하급 단계가 사라지도록 되어 있으므로, 각 제단이 겹쳐지지 않는다.
역시 루온노탈의 제단 최후의Final 단계를 한턴에 완성하면(대체 위대한 기술자가 몇이 필요한거냐...) 회피 가능하다. 이건 짓는데 시간이 너무...피할 수 있나? 뭐 상관없지만.
국교 잿빛 장막
○머큐리안으로부터 선전포고
과연 징한 것들. 보통 머큐리안은 팀을 이룬다! 뭐 세력이 작은 경우가 태반이기는 하지만...
아마게돈 카운터 20 초과
○료살파르는 자신보다 순위가 낮은 스바르탈파르에게 선전포고.
○스바르탈파르는 자신보다 순위가 낮은 료살파르에게 선전포고.
괜히 시나리오(Splintered Court)가 있는게 아니지. 끼어들게 되지 않도록 조심하자. 약한 쪽하고 상호 방위 조약 같은거 체결해 뒀다가는 빼도박도 못한다.
아마게돈 카운터 40 초과/인페르날/도비엘로
○전쟁중이지 않은 상태의 악 세력은 꼴찌에게 선전포고.
도비엘로야 뭐 초반에 전쟁 안하면 망하니까 뭐...이해 된다. 꼴찌라도 털어 먹어야지. 다만 악 성향이 아니게 되면 해당 없고...
인페르날이야 악 성향이 아닐 리가 없으니까...
뭐 본편에 비해 모드는 난이도가 쉽기는 하지만, 그래도 알아둬서 나쁠 것은 없겠지? 특히 전쟁 안하고 승리하고 싶은 사람들에겐.
AI는 언제 수틀려서 전쟁을 하게 될까?
확실히, 초반에는 관계가 심지어 -로 떨어져도 화만 팍팍 내는 티가 날 뿐 바로 전쟁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데, 후반에는 관계가 좋은데도(심지어 +10이상에서도!) 자꾸 전쟁을 거는 경우가 있지.
이글에서는 구체적으로 AI의 적극성...및 무조건 전쟁을 하게 되는 조건을 알아보고자 한다.
세력별 적극성의 변화 - 정복 모드 시작
소위 후반부에 대한 이야기. 언제부터 AI가 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느냐...
언제라는 개념이 턴으로 계산되는 것은 아닌데, 바로 AI마다 입장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 입장의 차이는 바로 특정 연구의 완료 시점으로 결정된다.
물론, 정복 모드가 발동했다고 바로 관계 나쁜 세력에 대해 전쟁을 선포하지는 않고, 어느정도 랜덤 함수가 작용하기는 한다. 뭐 언젠가는 터질 폭탄이 된다는거야 마찬가지니까...게다가 어떤 이유로든 한번 전쟁을 하게 되면 뭐...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정복 모드가 활성화 되면 건물이나 유닛 생산의 패턴도 바뀐다.
배너: 광신주의 연구 완료
○도날 루의 등장 시점이기도 하거니와...이때부터 성전이 발동되기 때문이겠지. 이것들은 전쟁터지면 짤없이 성전 지른다. 성전을 질러 놔야 광역 주문도 쓰니까...
한번 전쟁 시작하면, 배너쪽에 팀 멤버가 더 있다면 모를까 외교로는 못끝내는거 알지?
말라킴: 성직 연구 완료
○광역 주문 사용 가능 시점이지. 쏟아지는 라이트브링어가 각 종교 사제로 전직 가능한 시점이기도 하고.
엘로힘: 성직 연구 완료
○몽크 생산 가능 시점이다. 그런데...사실 엘로힘은 정복 모드 들어가도 전쟁 선포 잘 안하기는 한다.
머큐리안: 철제기술 연구 완료
○근데, 사실 머큐리안 등장 시점이면 이미 철제기술 정도는 연구되어 있을 가능성이 농후하지...
○근데, 사실 머큐리안 등장 시점이면 이미 철제기술 정도는 연구되어 있을 가능성이 농후하지...
러취프: 마법 연구 완료
큐리오테이츠: 등자 연구 완료
○켄타우르 궁수 생산 가능 시점이다. 주지했듯이 이녀석은 기마 유닛이지만 방어 보너스를 받는다!
도시 숫자에 한계가 있어서 전쟁이 장기화되면 장거리 원정이 불가피한 세력 특성상 이때부터 전쟁하도록 만든거 같은데...
도시 숫자에 한계가 있어서 전쟁이 장기화되면 장거리 원정이 불가피한 세력 특성상 이때부터 전쟁하도록 만든거 같은데...
료살파르: 마법 연구 완료
○식목일에 앞서, 산불 제압을 위한 마법사 확보를 우선시 한 거 아닐까?
카자드: 철제기술 연구 완료
○존재감 없는 영웅 마로스의 생산 가능 시점이다. 사실 영웅에 비중을 뒀다기보다, 트레뷰쉐와 백병 계열이 충분히 확보되도록 미룬 시점이라는 느낌이다.
시다: 독 연구 완료
○숨는게 특기인 시다 입장에서, 숨어서 가장 큰 효과를 보는 정찰 계열만 확보되면 장땡이다 이거지.
라넌: 철제기술 연구 완료
○함상 전투원의 생산 가능 시점이라는 것은 본격적으로 배의 나포...즉 해적질 최적기이다--; 뭐 물이 없다면야 조심할 것은 별로 없지만...
그리고리: 의학 연구 완료
○그리고리 의무병 생산 가능 시점이다. 충분히 후반이라서, 그리고리의 장기인 영웅 파티가 꽤 구성된 이후이므로 고급 유닛을 상대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리 의무병 생산 가능 시점이다. 충분히 후반이라서, 그리고리의 장기인 영웅 파티가 꽤 구성된 이후이므로 고급 유닛을 상대할 가능성이 높다.
히푸스: 등자 연구 완료
○단, 타슨케의 경우 승마 연구 완료 시점부터. 과연 최종 보스답다--;
애뮤리츠: 향상된 궁술 연구 완료
○마법 연구 시점 아닐까...라고 생각할 지도 모르겠지만, 이 시기가 애뮤리츠의 자랑, 공방 일체의 재주꾼 화궁사수 생산 가능 시점이다. 충분히 납득 가능하다.
도비엘로: 축제 연구 완료
○적어도 늑대 우리는 도시마다 지을 거 같군;; 얘들은 크게 신경 안써도 되지 않아?발제라프: 철제기술 연구 완료
○미믹의 생산 가능 시점부터 전쟁 시작한다는 소리. 그리고 이 시점 이후 뜬금없이 선전포고를 하기도...
단, 퍼펜타치의 경우 건설 연구 완료시점부터 똘끼를 발휘한다. 에라 이놈아--;
오크클랜: 석공술 연구 완료
○사육장 건설 가능 시점...즉...인해전술 가능 시점이지--; 더 설명이 필요 한가?
스바르탈파르: 마법 연구 완료
○료살파르와는 이유가 다르다고, 같다고 볼 수도 있는 것이...마법사라는 존재는 불만 끄는게 아니라 공성 병기 역할도 해야 하거든.
칼라빔: 봉건주의 연구 완료
칼라빔: 봉건주의 연구 완료
○당연히 흡혈귀 생산 가능 시점부터. 이건 인간이라도 진리겠지.
단, 알렉시스의 경우 청동기술 연구 완료시부터...모로이를 데리고?
단, 알렉시스의 경우 청동기술 연구 완료시부터...모로이를 데리고?
쉐아임: 청동기술 연구 완료
○불타는 좀비 생산 가능 시점이다...동귀어진 동귀~어진...전쟁을 더 미룰 필요가 없지. 어차피 투사급 유닛도 없겠다...
인페르날: 철제기술 연구 완료
○사실 인페르날은 그 이전에 어떤 이유로든 전쟁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인페르날: 철제기술 연구 완료
○사실 인페르날은 그 이전에 어떤 이유로든 전쟁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일리안: 철제기술 연구 완료
○윌보맨의 등장 시기...에 의미가 있다기 보다는, 역시 시기를 최대한 뒤로 미루었다는 느낌이다. 이쯤이면 겨울의 사제들도 대사제가 되어 있을 테니까.
절대조건 - 무조건 전쟁이다!
이하의 조건은, 만족될 경우 그동안의 관계와 상관없이 반드시 전쟁 상태로 돌입하게 된다...
물론, 같은 팀이거나 종속 상태면야 관계 없겠지만...
모든 판정은 턴 종료시에 이루어진다. 따라서 몇몇 경우에는 회피가 가능하다!
일리안 세력이 의식 드로우 완성시
○모든 세력으로부터 선전포고
일리안 항목에도 있지만 덤으로 이후 적들과 외교가 불가능하게 바뀌기 때문에...각오는 되어 있는가?
인페르날 소환시
○인페르날을 소환한 팀과 전쟁중인 팀에 대해, 인페르날도 선전포고
종교같은거 안따진다!
지배의 탑Tower of Mastery 건설중
○전쟁중이지 않은 상태의 모든 세력으로부터 선전포고
그러니까 지금 먹고 살만한 애들은 저놈봐라? 한다는 소리지...발등에 불떨어진 애들이야 발등부터 신경쓰고.
다만, 어디까지나 턴 종료때 건설중인 것이 판별되면 선전포고를 하는 것이기에, 한턴에 완성해 버리면 회피가 가능하다. 근데 어차피 이거 짓는다는 건 전쟁이고 뭐고 게임 승리가 임박했다는 소리인데...피할 필요가 있나?
루온노탈의 제단Altar of the Luonnotar 단계에서 신성한Divine 혹은 극상의Exalted 보유중
○전쟁중이지 않은 상태의 모든 악 세력으로부터 선전포고
지배의 탑 조건과 더불어 다들 잘 알고 있는 조건이지?
루온노탈의 제단은 상급 단계를 완성하는 순간 하급 단계가 사라지도록 되어 있으므로, 각 제단이 겹쳐지지 않는다.
역시 루온노탈의 제단 최후의Final 단계를 한턴에 완성하면(대체 위대한 기술자가 몇이 필요한거냐...) 회피 가능하다. 이건 짓는데 시간이 너무...피할 수 있나? 뭐 상관없지만.
국교 잿빛 장막
○머큐리안으로부터 선전포고
과연 징한 것들. 보통 머큐리안은 팀을 이룬다! 뭐 세력이 작은 경우가 태반이기는 하지만...
아마게돈 카운터 20 초과
○료살파르는 자신보다 순위가 낮은 스바르탈파르에게 선전포고.
○스바르탈파르는 자신보다 순위가 낮은 료살파르에게 선전포고.
괜히 시나리오(Splintered Court)가 있는게 아니지. 끼어들게 되지 않도록 조심하자. 약한 쪽하고 상호 방위 조약 같은거 체결해 뒀다가는 빼도박도 못한다.
아마게돈 카운터 40 초과/인페르날/도비엘로
○전쟁중이지 않은 상태의 악 세력은 꼴찌에게 선전포고.
도비엘로야 뭐 초반에 전쟁 안하면 망하니까 뭐...이해 된다. 꼴찌라도 털어 먹어야지. 다만 악 성향이 아니게 되면 해당 없고...
인페르날이야 악 성향이 아닐 리가 없으니까...
뭐 본편에 비해 모드는 난이도가 쉽기는 하지만, 그래도 알아둬서 나쁠 것은 없겠지? 특히 전쟁 안하고 승리하고 싶은 사람들에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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