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가 러스에게 하지마라.
시작 기술이 없다...초반 기술이 몇십턴인 FfH2에서...대신인지 시작할 때 루시안Lucian을 추가로 준다.
...그래서 초반부터 누굴 두들겨 패든 탐험을 하든 할 때는 좋다. 초반에는...
왜 초반이냐고...? 해봐라. 이놈들 하면서 즐겁다고 느낀다면 가학적 플레이를 즐기는 변태임이 틀림없지 않나 싶다...
오죽하면 초반에 유닛을 하나 더 주는데도 사기라고 안하고 그냥 초반에 좋다고만 하겠냐?
아 물론 전쟁 못하지는 않지...근데 문제는 얘들보다 좋으면서 전쟁 잘하는 애들은 널려 있다는게 문제지...--;;;;

지도자
 ○카라돈Charadon, 마할라Mahala (& 반인반수 듀인남작Baron Duin Halfmorn)
  듀인남작은 옵션으로 누구도 생산하지 못하도록 끌 수 있는 바로 그놈이다. 뭐 얘를 지도자로 고른다고 공짜로 주진 않는다...

기본 종족/승급
 ○추위에 강한Winterborn - 빙하Snow와 툰드라Tundra에서 전투력이 10% 증가한다. 냉기 저항 +20% 및 화염 저항 -10%
  종족이 아니므로, 다른 종족 승급을 얻을 수도 있다.

전용 유닛
 이름  병종  요구 기술  요구 건물  비용  전투력  이동력
 루시안  백병(세계)  없음  없음  60  4/4 (+4)  1
 워머신The War Machine  기마(세계)  기계학  공성무기 공장  240  19/19  3
 ○루시안은 영웅 아니다! 처음부터 줄 뿐이다...
  도시 공격시에 공격력이 10% 증가한다. 추위에 강한 승급을 달고 나온다.
  승급도 안 달려 나오는 거나 마찬가지인 것으로 보면...이 쓰레기야! 그냥 도끼병이잖아 흑T_T
 ○워머신도 영웅 아니다. 게다가 너무 늦게 나오잖아 이것들아T_T
  기마 유닛에 대해 전투력이 50% 증가한다. 영웅 승급을 달고 나온다.
  25%확률로 퇴각 가능하다.
  ...너무해 일찍 나오는 것도 아니면서 달랑 영웅 승급 하나만...가격은 싸지만 저테크 갈 수준이면 이미 가격에 신경쓸 때는 아니지...

대체 유닛
 이름  병종  요구 기술  요구 건물  대체 대상  비용  전투력  이동력
 비스트맨Beastman  백병  없음  없음  전사  25  3/3 (+1)  1
 샤먼Shaman  마법  에테르에 대한 이해Knowledge of the Ether  없음  견습 마법사  90  3/3  1
 아스나의 아들Sons of Asena  백병  청동기술  없음  도끼병  60  4/4 (+4)  1
 투창병Javelin Thrower  궁술  궁술  없음  궁수  90  4/4
 선제1, 엄호사격
 1
 배틀마스터Battlemaster  백병  철제기술  없음  투사  150  6/6 (+4)  1
 우르드Circle of Urd  백병(정예)  분노Rage  없음  광전사  240  11/5 (+4)
 2차
 1
 스쿨드Skuld  백병(정예)  신의 본질  없음  이모탈  240  9/9 (+4)  1
 들소기사Bison Rider  기마(정예)  군마  마굿간  기사  240  12/10 (+4)  2
 베르단디Verdandi  백병(정예)  미스릴 무기  없음  팔랑스  240  12/12 (+4)  1
 ○비스트맨은 전사니까 당연히 빠져 죽을 수 있다. 초반 공격에 유리하다.
  도시에서 방어력이 25% 증가하며, 도시 공격시에 공격력이 20% 증가한다.
 ○샤먼은 특별할 것이 없다.
  채널링1 승급을 달고 나온다. 공짜 승급을 하나 받는다.
 ○아스나의 아들은...그냥 아스나 할려다가...기분 나빠서--; 근데 밑에 쭉 그런 식이야...얘로는 전직 안된다.
  도시 공격시에 공격력이 10% 증가한다.
 ○투창병은 역시 공격형 문명의 궁수라 그런지 방어력 1떼서 공격력에 갖다 붙인듯...
  20%확률로 엄호사격(10%)을 가한다. 도시에서 방어력이 25% 증가하며 언덕에서도 방어력이 25% 증가한다.
 ○배틀마스터 역시 이걸로 전직이 안된다.
  툰드라에서 공격력이 50% 증가한다.
 ○우르드는 뭐 보면 알겠지만...원래는 우르드 단원 정도 할 텐데...그냥 밑에 나오는 동생들;;과 이름 통일 시켰다. 어울리냐고? 제기랄T_T
  2차 피해는 20%까지 준다.
 ○스쿨드는...이름 그까이꺼...이모탈이라 죽으면 수도에서 부활한다. 생산은 당연히 안되고 이모탈이 될 수 있는 유닛 중 6레벨 이상에서 이녀석으로 전직한다.
 ○들소기사는 약간 느린게 흠이다.
  35%확률로 퇴각 가능하다. 
 ○베르단디는...이름T_T 제발 연상은 하지 말자.
  도시 공격시에 공격력이 25% 증가한다.

생산 불가 유닛
 ○화승총병, 저격수, 대포

대체 건물
 이름  구분  요구 기술  대체 대상  비용  특성
 도비엘로 왕궁Doviello Palace  국가 불가사의  없음  배너 왕궁  160  마나 제공
 전쟁 피로도 -40%
 ○왕궁에서 제공하는 마나는 카오스, 어스, 보디 마나이다.

건설 불가 건물
 ○연금술 실험실, 도서관Library, 메이지 길드Mage Guild
  무식한 것들이 뒤늦게라도 남들 연구 속도를 따라잡기란? 불가능T_T

광역 주문
 ○와일드 헌트Wild Hunt - 사용제한이 전혀 없다!
  보유한 전투력 1이상의 모든 유닛에게서 늑대Wolf 유닛을 하나씩 얻는다.
  일꾼 뺀 나머지 유닛 숫자만큼 늑대가 생긴다고 보면 된다. 이렇게 생기는 늑대는 보통 늑대와 달리 공격력이 조금 올라가는데, 기반이 되는 유닛의 공격력(3이상)을 nS라고 하면, 딸려나오는 늑대는 (nS-2)/2만큼(소숫점 버림) 공격력이 오른다. 시간 지나면 떨어지거나 하지도 않으며 해제되는 것도 아니다!

전용 주문
 ○늑대무리 구성Form Wolf Pack - 늑대 두마리를 죽여 늑대 무리Wolf Pack로 만든다.
  구지 죽인다고 한 이유는, 죽일때 발생하는 트리거를 모두 동작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희생보다 더 좋다!
  새 늑대 무리의 경험치는 당연히 두 늑대의 경험치를 합한 것이다. 승급은 홀랑 날아가지만 처음부터 다시 찍으면 되니까...
 ○늑대무리에 합류Add to Wolf Pack - 늑대 한마리를 희생하여 늑대 무리를 강하게 한다.
  이건 희생이다. 위와는 확실히 다르니 참고하고, 같은 스택내에 당연히 늑대 무리가 있는 늑대가 쓸 수 있는 것인데, 늑대 무리가 충분히 강하면 못쓴다.
  강하다는 의미는...엠파워 승급을 점점 더 많이 달게 된다는 뜻이라서, 엠파워 승급을 모두(5) 단 늑대 무리는 충분히 세진거라 더 강해질 수 없다는 것이지.
  예를 들면 늑대 무리가 엠파워 승급이 하나도 없었다면 엠파워1이 달리고, 엠파워4를 달고 있었다면 엠파워5가 달리겠지. 더이상은 안되고...
  추가 경험치 따위는 못먹으니, 경험치가 적은 늑대를 합류시키는 것이 좋겠다.
 ○그 외에 네가지의 전용 진급 주문이 있다. 나열만 해보겠다.(주문 - 가격)
  아스나의 아들로 진급Upgrade to Son of Asena - 40
  배틀마스터로 진급Upgrade to Battlemaster - 80
  전사로 진급Upgrade to Warrior - 20(일꾼 버전이 있고 노예 버전이 있지만 뭐...똑같으니)
  효과는 일꾼/노예→비스트맨→아스나의 아들→배틀마스터이다. 연구 끝났고 돈만 있다면 어디서든 진급이 가능하다.


전략은...애초에 선택 안하는 것이 가장 좋다!
구지 해야겠다면...특징을 한번 찾아볼까...전쟁하기 좋네.
일단 장점은 유닛들이 건물 없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는 것과...일부는 백병 계열로의 전용 전직 마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들 수 있겠지. 보통 전직이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도시 근처에서만 가능한 것에 비하면 확실히 장점이야. 최전선에서도 해당테크만 올라가면 곧장 고급 유닛으로 둔갑할 수 있다는 거니까.(돈도 적게 들고...) 초반부터 공략하기 좋게 도시 공격에 보너스 받는 애들을 준다는 것도 전쟁하라는 소리고...전쟁 피로도도 낮고...
근데 단점을 보면...연구력 자체가 너무 떨어진다는 것이 장점 전체를 위협하지. 아주 안좋아. 워머신은 구경 못한다고 생각하고 포기하는게 속이 편할 듯.
또 전용 승급이 있긴 한데...추위에 강해 봤자 그런 더러운 지형에서 경제적 이득 자체는 전혀 없고, 지형을 그쪽으로 바꾼다던가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도 아니라는게 문제...따뜻한데서 시작하면 어쩔겨? 뭐 추운 곳으로 쳐들어가기는 약간 좋을 지도 모르겠다만...
늑대로 도시 공략까지 하는 것은 무리니까;; 늑대는 차곡차곡 포개서 도시 밖에서 돌아다니는 유닛의 요격에 쓰는 것이 더 좋을지 모르겠다...
다만 멍청하게 공격력이 늘어난 늑대로 늑대 무리를 구성한다던가, 합류시킨다던가 하지는 말도록. 개씹고 그냥 평범한 늑대 무리가 된다구!
 
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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