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rse~~~~
인간이 쓰면 더이상 사악할 수가 없다는 바로 그 문명.
기병으로 끝없이 러쉬를 해대는 것이 가능한 바로 그 문명.
히푸스의 차례가 되었다!

시작 기술
 ○농업

지도자
 ○타슨케Tasunke, 로아나Rhoanna (& 캡틴 오스탕Captain Ostanes, 캡틴 우르다노르Captain Uldanor)
  타슨케에게 약탈적Raiders 특성이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전용 특성
 ○기마의Horselord - 아군의 기마 계열 유닛이 처음부터 말의 군주Horselord 승급을 달고 나온다.
  └말의 군주 승급 - 퇴각 확률 +10% 및 이동력 +1

전용 유닛
 이름  병종  요구 기술  요구 건물  비용  전투력  이동력
 마그나딘Magnadine  기마(영웅)  군마
 자원필요: 말 or 나이트메어Nightmare
 없음  360  11/11 (+4)  4
 ○마그나딘은 성능이야 두말할 것이 없는데, 기사테크라는 것이 문제다...시간 걸릴거 뻔하니까 그 사이에 나이트메어라도 찾아두자.
  영웅/용기/특공대Commando 승급을 달고 나온다.
  └특공대 승급 - 적의 도로를 사용 가능 및 보너스 선제 공격1
   승급 대상은 백병/궁술/정찰/기마/신앙/괴수 계열이다.
  50%확률로 퇴각 가능하다.
  유닛 고용Hire Units 주문을 쓸 수 있다.
  └유닛 고용 주문 - 내 도시에서만 쓸 수 있다. 유닛을 고용한다. 고용 가능한 유닛은 도끼병/투사/궁수/장궁병/기병/기마 궁수/캐터펄트/용병이다.
  원체 이동력이 좋으므로, 급한 도시로 달려가서 유닛 고용해주고 싸움도 한번 해주고 하는 용도로 쓴다면...소방수?

대체 유닛
 이름  병종  요구 기술  요구 건물  대체 대상  비용  전투력  이동력
 기마용병Mounted Mercenary  기마  없음  없음  용병Mercenary  생산 불가  5/5 (+4)  3
 ○기마용병이 건물에서 생산 되는게 아니란 것은 알지? 어디까지나 용병으로 돈주고 고용하는거지 생산하는건 아니니까...그리고 이놈도 기마 유닛인데 방어가 된다!
  20%확률로 퇴각 가능하다. 전사해도 시민들의 동요가 없다.(용병이면 죽어도 된다는 걸까...)

생산 불가 유닛
 ○화승총병, 대포

대체 건물
 이름  구분  요구 기술  대체 대상  비용  특성
 히푸스 왕궁Hippus Palace  국가 불가사의  없음  배너 왕궁  160  마나/자원 제공
 ○왕궁에서 제공하는 마나는 네이쳐, 에어 마나이며, 말 자원도 제공한다.

건설 불가 건물
 ○연금술 실험실

광역 주문
 ○전투함성Warcry - 사용제한이 전혀 없다!
  보유한 모든 계열이 있는 유닛이 전투함성Warcry 승급을 얻는다.
  └전투함성 승급 - 이동력이 남아있는 한 공격 가능하다. 이동력과 전투력이 1 증가한다. 턴당 5%확률로 해제된다.
  정말 기절할 놈들이지? 게다가 해제 확률이 5%밖에 안된다니...


전략은...전쟁우선주의...
보면 알겠지만 전쟁(및 약탈)에 최적화 되어 있고, 내정 쪽으로는 보너스가 전무하므로, 평화가 득될 것이 별로 없다. 오히려 연구 속도는 늦으니까...
그러니까 전쟁전쟁전쟁...해야지. 시작부터 끝까지 전쟁준비...
기마 유닛에 대한 보너스는 확실히 받는데다 왕궁 자체에서 말을 지원하므로 마굿간 열심히 지어 전 도시에서 기마 유닛을 찍어내자.
타슨케의 사기성...에 대해 부연 설명을 하자면...(엄밀히는 약탈적 특성 가진 지도자를 골랐을 때의 흉악함에 대해서...)
약탈적 특성을 가지다 보니 유닛이 죄다 특공대를 달고 나오는데, 당연히 거기 기마 유닛도 끼어있다.
그러다보니...적의 전방 도시를 한번 밀어버리고 나면, 남는 군대가 죄다 기마용병을 고용(불가사의 지었을 때 얘기지만)하여 다시 그 뒤의 도시로 진격할 수 있는데,
당연히 전방 도시에 비해 후방은 비어 있을 터이고, 도시간 도로는 잘 깔려 있을 터이다.
특공대와 말의 군주 이 두 승급이 시너지를 일으켜서 다음 도시를 공격하는데는 이동력이 남아 돌게되고...그럼 달려달려의 반복...
타슨케 말고 다른 지도자로는 이러기 힘들다. 도시가 다닥다닥 붙어있으면 모를까...
멀티에서는 필히 선택하거나, 금지해야 하겠지?
 
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