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배너가 아니라 애뮤리츠가 기본 문명이어야 할거 같은데 말이지...
전작의 주인공이 얘들이었잖어...
야튼, 기본이 아닌 만큼 뭔가 다른 쪽에 특화가 되어 있다는 말인데,
바로 마법에 특화되어 있다. 엄밀히는 마나에 특화되어 있다고 하는게 정확할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문명이든 수도는 있고, 수도궁에서 많든 적든 마나를 제공하므로 마나가 아예 없이 시작할 수는 없는데, 어지간한 문명은 바로 그 시작 마나에 만족하고 거기에 자신의 취향에 따라 '난 이 마법이 좋더라' 하는 마나 노드를 만들게 마련이다. 그 이상은 마법사들이 레벨업 할 때 나오는 승급 종류가 지저분해 보이는 것도 있고 해서 딱히 더 늘리려고 하지 않는데...애뮤리츠는 아니다. 닥치는 대로 모아야 한다.
왜 그런지 살펴보도록 하자...

시작 기술
 ○고대의 주문

지도자
 ○공평한 발레디아Valledia the Even, 카스왈론의 데인Dain the Caswallawn (& 티아 키리Tya Kiri)

전용 유닛
 이름  병종  요구 기술  요구 건물  비용  전투력  이동력
 고바논Govannon  마법(영웅)  마법적 지식Arcane Lore  없음  480  5/5  1
 ○고바논은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 최대한 늦게 나올 필요가 있다. 싸움하는 영웅은 어차피 아니거든...
  영웅/채널링1,2,3 승급을 달고 나온다.
  주문 교육Teach Spellcasting 주문을 쓸 수 있다.
  └주문 교육 주문 - 술자와 같은 스택의 살아있는 모든 유닛(다만 동물은 제외)에게 술자가 쓸 수 있는 1레벨 주문의 사용 능력(채널링1 승급 및 해당 속성1 승급)을 준다.
  따라서 이녀석을 쓰는데는 되도록 많은 1레벨 주문을 쓸 수 있는 상태가 되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데, 늦게 뽑을수록 마나 확보가 많아서 공짜 승급을 더 달고 나올 가능성이 있지 않겠어? 그래서 늦게 뽑으라는 거지. 뭐 스스로 레벨업도 하기야 하지만 저 전투력 가지고 언제까지 전투가 가능하겠어...

대체 유닛
 이름  병종  요구 기술  요구 건물  대체 대상  비용  전투력  이동력
 검사  백병  청동기술  훈련장  도끼병  60  4/4 (+4)  1
 위저드Wizard  마법  마법  없음  마법사  120  4/4  1
 화궁사수Firebow  궁술  향상된 궁술Bowyers  사격장  장궁병  120  5/4 (+2)
 선제1, 엄호사격
 1
 챈터Chanter  정찰  독  사냥꾼의 오두막  암살자  120  5/3 +1독성
 선제1
 2
 ○검사는 지겹지?
 ○위저드는...아 진짜 이름 바꾸고 싶어...역시 생산은 안되고 업그레이드 전용(4레벨)...
  채널링1,2/주문지팡이Spellstaff 승급을 달고 나온다. 공짜 승급을 하나 받는다.
 ○화궁사수는 공격형 궁수다. 물론 방어도 곧잘 하고...이거 지금 번역은 불활인데, 발음 환장해서 바꾸려고 한다--;;;; 근데 화궁사수도 뭔가 구려T_T
  채널링2/파이어1 승급을 달고 나온다.
  30%확률로 엄호사격(15%)을 가한다. 도시에서 방어력이 25% 증가하며 언덕에서도 방어력이 25% 증가한다.
 ○챈터는 암살자랑 똑같다. 주문을 하나 쓸 수 있고 그 주문 덕분에 여차하면 튈 수 있다는 것만 빼면...
  약탈이 안된다. 저격 승급을 달고 나온다.
  선제 공격을 받지 않으며, 상대의 엄호사격을 무시한다. 도시에서 전투력이 50% 감소한다.
  탈출Escape 주문을 쓸 수 있다.
  └탈출 주문 - 술자를 수도로 순간이동시킨다.

전용 건물
 이름  구분  요구 기술  비용  특성
 선조의 동굴Cave of Ancestors  일반 건물  마법  120  
 ○선조의 동굴은 훈련되는 마법 계열 유닛에게 경험치를 보유한 마나의 종류 수만큼 준다.

대체 건물
 이름  구분  요구 기술  대체 대상  비용  특성
 애뮤리츠 왕궁  국가 불가사의  없음  배너 왕궁  160  마나 제공
 ○왕궁에서 제공하는 마나는 메타매직, 파이어, 보디 마나이다.

광역 주문
 ○아케인 라쿠나Arcane Lacuna - 보유한 마나가 하나라도 있어야 한다. 마법 계열 유닛만 쓸 수 있다.
  보유한 모든 마법 계열 유닛은 보유한 마나의 수만큼 경험치를 얻는다. 다른 모든 문명은 일정 시간동안 주문 사용 불가 상태가 된다.
  보유한 마나 숫자다! 마나의 종류 수나 마나 노드의 숫자가 아니다. 법사 만세! 다만...아이스 마나는 제외다.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아주 없는 것이 아닌데 왜 제외인지는...
  주문 사용 불가에 걸리는 시간은 게임스피드에 따라 다르다. Quick14, Normal20, Epic30, Marathon60 
  사악 그자체...나는 한순간에 모든 법사들이 온갖 주문을 쏟아낼 수 있을 것이며(레벨이 높아질테니) 상대는 법사 뿐만 아니라 모두가 주문을 사용할 수 없게 되니...


전략은...따라서 마나의 확보에 사활을 거는 것이다.
건물이라고 있는 것들이 역시나 내정에는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고 전쟁 피로도가 딱히 가중되는 것도 아니니 전쟁질을 꺼릴 이유가 없는데,
그렇다면 전쟁해서 다른 문명을 윽박질러 마나를 빼내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물론 영토가 넓어지면 그만큼 마나 노드를 확보하기도 좋을 터이니...
아 위저드는 주문지팡이 한번 날리면 전직할 때까지는 다시 못얻으니까...그 전까지는 언제 쓸 지 고민하고 쓰도록.
고바논은 진짜로 나중에 뽑는거 추천한다. 한 종류의 마나가 두개 이상 있으면 고바논 역시 마법 유닛이라 공짜로 해당 마나 승급을 달고 나올 것이 아닌가. 그렇게 얻는 공짜 승급이 많으면 많을 수록 레벨업으로 찍어야 할 승급 압박이 적고, 더 많은 주문을 부하들(?)에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장궁병 자리에 있는 화궁사수 덕분에 공성병기를 구지 대동하지 않아도 좋다는 점이 포인트. 역시나 마법의 힘!
 
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