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워프가 반드시 광산만 파서 먹고 살아야 하느냐...
매너리즘에 빠지는 것이기는 한데, 그래도 쉽게 떠올릴 만한 개성 아닌가?
당장 FfH2의 세계에서는...공평함보다도 개성이 필요한 마당인데,
광산이 전혀 맹위를 떨치고 있지 못하니만큼...광산에 관심을 좀 주는 세력이 있어도 되지 않을까?

......근데 광산을 지을 수가 있어야지......
자원이 깔려 있는 곳이야, 썩어도는 자원이 아니라면 그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지어야 하겠지만...
광산은 농장과 더불어, 자원이 없어도 다른 조건에 의해 지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자원활용시설이지.
다른 자원활용시설들은 맞는 자원 위가 아니면 세울 수도 없는 것에 비해 차이가 난다 이거야.
아예 자원을 활용하지 못하는 시설들이야 논외고...
헌데, 농장과 달리 대세가 못되는 이유는 뭐지? 농장에 비하면 직접적으로 망치와 수입을 제공하니 더 나아야 하는 것 아닌가?

1. 굶을 수는 없잖아...
2. 언덕이 어디 흔해야 말이지...
3. 보조 제도가 있기는 한데, 성능이 조금 모자라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거든...

흠...뭐 먹을 필요가 없는 모 세력은 그래서 광산/작업장 따위를 쓰기도 하는데...
정작 판타지의 광부를 자처하는 세력들은...먹고 살아야 하니까 광산은 없을 지언정, 농장은 키운다구.
게다가 여력이 있어서 광산을 짓는다 한들, 언덕 자체가 몇개 되기나 해?
애릿은 택하고 앉아있자니...광산교를 쭈욱 택하고 있어야 하는데, 오크 말고는 그다지 혹할 것이 없는 바람에...오크는 솔직히 배화교 때려 치우고 광산교 입문

그래서 드워프건 아니건 간에, 광산을 최소한 세울 조건이라도 채워 주어야 하지 않느냐...란 생각이 들어서 말이야.
언덕을 줘야겠다...이거지.

참고로 언덕은...원래의 토질에 대해 산출 변경이 있지. 식량 -1, 망치 +1
곧 식량을 안주는 쪽이 더 유리해질 수 있다...는 건데, 뭐 딱히 그런 땅은 없으니까.
평원이 언덕으로 바뀐다면 그 언덕은 식량은 없고, 망치는 둘 주는 땅이 되겠지.
인구 부양이야 나중에 생각하고...일단 언덕에 지은 광산이 얼마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가...
미스릴이나 금을 깔고 앉는 광산이라면, 오호...산출량으로만 봐서는 엔클레이브 수준이지. 이게 어디야?
광산은 확률이 극악하기는 하지만 어쨌든 없던 자원을 뽑아내는 신기를 보여주는 시설이니(본편에서도 그랬지만, FfH2에서는 어스 마나로 가속할 수도 있고)만큼,
지을 수만 있다면 그렇게 손해만 보는 시설은 아니다 이거야. 무엇보다 성장 시간을 기다리는 것은 아니잖아?

하지만 언덕이 없다면 다 무슨 소용이람.
그러니까, 일단 광산을 짓게 하기 위해 언덕을 주는 방법과...
역으로 난 언덕따위 필요 없어!(식량 -1이 싫어서--;) 평지를 내놔하는 사람을 위해 언덕을 평지로 깎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다 싶었어.

그래서 오늘도 주문^^; 붉은 색은 생략한다...

CIV4SpellInfos.xml파일
        <SpellInfo>
            <Type>SPELL_ZZZ5</Type>
            <Description>TXT_KEY_ZZZ5_KILMORPH</Description>
            <Civilopedia>TXT_KEY_SPELL_PLACEHOLDER_PEDIA</Civilopedia>
            <iCasterMinLevel>6</iCasterMinLevel>
            <bHasCasted>1</bHasCasted>
            <bSacrificeCaster>1</bSacrificeCaster>
            <PyResult>spellZZZ5(pCaster)</PyResult>
            <PyRequirement>reqZZZ5(pCaster)</PyRequirement>
            <Effect>EFFECT_SPELL1</Effect>
            <Sound>AS3D_SPELL_INSPIRATION</Sound>
            <Button>Art/Interface/Buttons/WorldBuilder/Terrain_Hill.dds</Button>
        </SpellInfo>

CIV4GameText_FFH2.xml파일
    <TEXT>
        <Tag>TXT_KEY_ZZZ5_KILMORPH</Tag>
        <English>Caprice of Kilmorph</English>
        <L1 /><L2 /><L3 /><L4 />
    </TEXT>

CvSpellInterface.py파일
def reqZZZ5(caster):
pPlayer = gc.getPlayer(caster.getOwner())
iMana = pPlayer.getNumAvailableBonuses(gc.getInfoTypeForString('BONUS_MANA_EARTH'))
if iMana < 2:
return False
pPlot = caster.plot()
if pPlot.isWater() == True or pPlot.isPeak() == True:
return False
return True

def spellZZZ5(caster):
pPlot = caster.plot()
if pPlot.isHills() == True:
pPlot.setPlotType(PlotTypes.PLOT_LAND, True, True)
else:
pPlot.setPlotType(PlotTypes.PLOT_HILLS, True, True)


킬모프의 변덕이라는 이름을 붙여봤는데...뭐 그건 별로 중요하지 않고,
어스 마나를 두개 이상 보유했을 경우에만 쓸 수 있는데, 레벨이 최소 6이상인 유닛을 희생했을 때...
 그 타일이 언덕이었다면 평지로, 평지였다면 언덕으로 바꾸는 주문이야.
다만 그래픽상의 문제가 있으니까(시커먼 땅이 되더라고)...쓰고나서 도저히 꼴이 못봐줄 지경이면 잽싸게 퀵세이브/로드 하는 것을 추천한다.


뭐, 이것 때문에 광역 주문 하나가 쓰레기가 될 가능성이 있는데...
글쎄 나름대로 쓸모가 있게 하기 위해, 6레벨 이상의 유닛을 희생해야만 쓸 수 있게 한거잖아.
아니 뭐 더 쓰레기같은 광역 주문도 있는 마당에 뭘... 
 
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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