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찰 계열은 본편에서는 아주 미미할 정도로 비중이 작았지만(쓸모가 없다는게 아니라, 규모가), FfH2에서는 소속 유닛이 어마어마하게 늘었다.
게다가 전투 유닛으로서의 입지도 아주 커져서, 정찰...이라기 보다는 기습(과 요격)에 매우 효과적인...전투에서 전혀 꿀릴 거 없는 훌륭한 유닛이 되었다.

기본적인 특징
○대부분 이동력이 2이다.
○기본으로 숨어있는 동물은 볼 수 있다.
○공격력보다 방어력이 더 좋은 경우는 없다.
○방어 보너스는 전부 받는다.
○동물에 대해서는 전투력이 높은 경우가 많으나, 한편 도시 공략에는 대부분 좋지 않다.
○대부분 무기를 못 쓴다.
○선제 공격이나 엄호사격을 무시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 약탈이 안된다.(컨셉인듯)
○원주민 부락을 방문했을 때 좀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닛이 많다.
○화물 공간이 1 있는 유닛들은 전부 새(매Hawk)를 데리고 다닐 수 있다.

일반형 정찰 유닛
 이름  요구 기술  요구 건물  비용  전투력  이동력  기본 전직
 정찰병  없음  없음  25  2/2  2  사냥꾼/기병
 사냥꾼  수렵  사냥꾼의 오두막  60  4/4  2  암살자/레인저
 암살자  독  사냥꾼의 오두막  120  5/3 +2독성
 선제1
 2  그림자/저격수
 레인저  동물 조종  사냥꾼의 오두막  150  7/7  2  비스트마스터/드루이드
 비스트마스터(정예)  동물 지배  사냥꾼의 오두막  240  14/14  2  
○정찰병은 초반에 부지런히들 뽑겠지? 전사만큼 중요한 유닛이야.
 약탈이 안된다. 동물 유닛에 대해 전투력이 50% 증가한다. 원주민 부락으로부터 좀더 좋은 결과를 얻는다.
○사냥꾼은 아마 맨 처음 보게되는 2티어 유닛일 거다. 다른 2티어들보다 습득 기술이...
 약탈이 안된다. 도시 공격시 공격력이 20% 감소하며, 동물 유닛에 대해 전투력이 50% 증가한다. 원주민 부락으로부터 좀더 좋은 결과를 얻는다. 새 한마리를 데리고 다닐 수 있다.
○암살자는 정찰 계열이 본격적으로 전투에 뛰어들 수 있을 만한 단계에 이르른 유닛이라고 할 수 있다. 약한 유닛 잘라먹기에 특히 좋다.
 약탈이 안된다. 저격 승급을 달고 나온다.
 선제 공격을 받지 않으며, 상대의 엄호사격을 무시한다. 도시에서 전투력이 50% 감소한다.
○레인저는 암살자와 달리 여전히 정찰에 집중하며 동물 사냥에 뛰어나게 되어 있으나, 전투력 자체는 그렇게 딸리는 유닛이 아니다. 급하면 방어에도 동원할 수 있을거고...
 약탈이 안된다. 도시 공격시 공격력이 20% 감소하며, 동물 유닛에 대해 전투력이 50% 증가한다. 원주민 부락으로부터 좀더 좋은 결과를 얻는다. 새 한마리를 데리고 다닐 수 있다.
○비스트마스터는 야수 조련사라고 되어 있는데...고칠까 말까 참...전투력 자체는 흉악하다!
 약탈이 안된다. 도시 공격시 공격력이 20% 감소하며, 동물 유닛에 대해 전투력이 50% 증가한다. 원주민 부락으로부터 좀더 좋은 결과를 얻는다. 새 한마리를 데리고 다닐 수 있다.


사실 고블린이나 프로스트링 같이 멍청한 놈(=야만인)들이나 이동력이 낮지, 그냥 이동력이 2라고 봐도 무방하긴 하다.
그 얘기는...초반에 방어해야 할 대상의 반은 이놈들이라는 소리...아마 야만인 전사와 동일한 이동 속도를 맞춰주느라고 이렇게 한듯?
사실 리자드맨이 털어먹으러 오기 시작하는 시점부터는 일꾼 홀로 내보내기 좀 무섭잖아. 두칸씩 다가오니 언제 털릴줄 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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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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