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20이라는 숫자에 현혹되지는 말 것. 참고로 내일이 19, 모레가 3이다.
초기 선택 가능한 19문명의 마지막이군...
근데 알파벳 표시가 이거...기본 폰트의 폐해로군;; 글마다 바꿀 수도 없고...


복수를 꿈꾸는 자들...전작에서 애뮤리츠와 맞붙어 결국 패배한 겨울의 사도들이다.
그들은 다시 돌아올 수 있을 것인가...
애뮤리츠가 다소 허약한 편인데 반해 이놈들은 꽤 강하다! 과연 절치부심...

시작 기술
 ○탐험

지도자
 ○아우릭 얼빈Auric Ulvin (& 라코닉의 브리덴Braeden the Laconic, 듀매니오스Dumannios, 리우로스Riuros, 아나간시오스Anagantios)
  모든 지도자가 실증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실증적이 종특인 것은 그리고리 뿐임. 엘로힘의 종특은 관대한 특성이다로 착각하는 것과 같은 이치.
  추가 지도자중 브리덴을 제외한 셋의 이름은...

기본 종족/승급
 ○추위에 강한
  도비엘로에서 봤지?

전용 유닛
 이름  병종  요구 기술  요구 건물  비용  전투력  이동력
 윌보맨Wilboman  백병(영웅)  철제기술  없음  360  7/7 (+4)  1
 겨울의 사제Priest of Winter  신앙  없음  없음  생산 불가  5/5 +2냉기  1
 겨울의 대사제High Priest of Winter  신앙(정예)  신학Theology  없음  240  6/6 +3냉기  1
 백룡 드리파Drifa the White Dragon  괴수(세계)  없음  없음  생산 불가  14/14 +7냉기
 선제1
 3
 승천한 아우릭Auric Ascended  없음(세계)  없음  없음  생산 불가  30/30 +30냉기  3
 ○윌보맨은 죽어도 아깝지 않다는 장점을 가진 영웅이다! 솔직히 영웅 아닌 것들이 더 센 통에...
  사막에 들어갈 수 없다. 영웅/보초/냉기 면역Immune to Cold 승급 및 화염에 약함Vulnerable to Fire 약점을 달고 나온다.
  빙하와 툰드라에서 전투력이 25% 증가한다.
 ○겨울의 사제는 양산이 안된다는 것이 유일한 단점이 아닐까...겨울의 대사제로 전직한다.
  디바인/채널링1,2/아이스1/메딕1,2/냉기 면역/추위에 강한 승급을 달고 나온다.
  눈보라 소환Call Blizzard 주문을 쓸 수 있다.
  └눈보라 소환 주문 - 눈보라Blizzard나 고대의 숲에서는 쓸 수 없다. 반경1 이내의 눈보라를 술자의 자리로 옮겨 오며 사막, 초원Grass, 평원Plains은 툰드라로 바뀐다.
   └지형 특성 눈보라 - 기본적으로는 설원이나 툰드라에 생긴다. 이 위로 이동하는 추위에 강한 승급이 없는 유닛은 10대미지(냉기; 최대50)를 입는다.
 ○겨울의 대사제는 구지 정예 아니라도 숫자가...생산 불가능하고 겨울의 사제가 6레벨 이상에서 전직한다.
  디바인/채널링1,2,3/아이스1/메딕1,2,3/냉기 면역/추위에 강한 승급을 달고 나온다.
  눈보라 소환 주문을 쓸 수 있다.
 ○백룡 드리파는...그간 봐온 용이 있으니 놀라지도 않겠지.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기도 하고...
  냉기 면역/마법 면역/보초 승급 및 화염에 약함 약점을 달고 나온다.
  툰드라에서 공격력이 10% 증가하며, 빙하에서도 공격력이 50% 증가한다. 방어 보너스를 받지 못한다. 이동 불가 지형으로도 들어갈 수 있고 지형에 따른 이동력 소모가 없다.
 ○승천한 아우릭은 강하다는 사실 자체는 아주 잘 알지만 쓰기가 겁나서...레벨업으로 인한 추가 승급이 없다는 약점이 있다. 죽으면 게임 접고 싶다는 약점도;;
  스텔스 유닛을 본다. 비행/보초,2 승급을 달고 나오며 화신Avatar이다.
  └종족 화신 - 살아있는 유닛으로 취급되지 않는다. 방어자로 나올 확률이 대폭 증가한다. 생포/마법/공포 면역 및 상대의 주문 저항 -50%
  낙설Snowfall 주문을 쓸 수 있다.
  특성이 날아가도 게임 계속 할 생각 있다면 모르겠지만...뭐 게임 접게 될거다. 영웅이 아니라서 살릴 수도 없지만, 특성이 돌아오지도 않으니까.

대체 유닛
 이름  병종  요구 기술  요구 건물  대체 대상  비용  전투력  이동력
 투창병  궁술  궁술  없음  궁수  90  4/4
 선제1, 엄호사격
 1
 ○투창병은 도비엘로와 완벽하게 동일

대체 건물
 이름  구분  요구 기술  대체 대상  비용  특성
 일리안의 사원Temple of the Hand  일반 건물  신비주의  이교도의 사원  100  문화 +10%
 성직자 +1
 일리안 왕궁Illian Palace  국가 불가사의  없음  배너 왕궁  160  마나 제공
 ○일리안의 사원은 향료가 있으면 행복을 하나 제공하며, 반경2 이내의 불을 끄고 잡목Scrub을 없애며 정글을 숲으로 바꾼다. 토지 자체는 빙하가 된다.
 ○왕궁에서 제공하는 마나는 아이스, 인챈트먼트, 로 마나이다.

지형 보너스
 ○빙하 - 식량 +2
  말라킴의 지형 보너스에 비하면 대단히 좋다. 어차피 주변은 죄다 얼음투성이가 되니까...

광역 주문
 ○정체Stasis - 사용제한이 전혀 없다!
  우리 팀을 제외한 모든 문명은 일정 시간 생산과 연구가 멈춘다.
  게임 스피드에 따라 14/20/30/60턴 동안 효과가 지속된다.
  언제 써도 사악한 주문--; 두번 쓰면...

전용 주문
 ○백색 점멸Whiteout - 빙하 위의 암살자만 쓸 수 있다.
  술자에게 숨은 승급을 준다.

전용 의식
 이름  구분  요구 기술  비용  특성
 삼하인Samhain  단일 의식  없음  200  프로스트링Frostling 출현
 행복 +1(20턴)
 백색의 손The White Hand  단일 의식  철학Philosophy  400  겨울의 사제 소환
 디프닝The Deepening  단일 의식  성직  600  장시간 지형 냉각
 각성의 의식Stir from Slumber  단일 의식  신의 본질  900  백룡 드리파 소환
 드로우The Draw  단일 의식  의지의 힘  900  아마게돈 카운터 +10
 승천Ascension  단일 의식  전지Omniscience  1200  아우릭 각성(=승천한 아우릭 소환)
 ○삼하인 의식 종료 후 출현하는 프로스트링들은 아군이 아니라 야만인 소속이며, 살아남은 문명 숫자가 많고 난이도가 높을수록 많이 나온다.
 ○백색의 손으로 소환되는 겨울의 사제는 모두 셋이다.(셋의 이름이 바로 세명의 지도자...)
 ○디프닝 의식 종료 후 사막, 평원, 초원, 늪, 툰드라 지형은 각각 25% 확률로 더 추운 지형으로 바뀐다.
  디프닝 의식으로 냉각되는 지형은 사막>평원(& 초원, 늪)>툰드라>빙하 순이며, 바뀐 지형이나 빙하은 1/75확률로 눈보라가 생긴다.
  디프닝 의식으로 냉각된 지형은 최소 10턴, 최대 40+(게임 속도 단계x20)턴이 지나면 원래 지형으로 돌아온다. 게임 속도 단계는 빠른 순서대로 0/1/2/3
 ○각성의 의식은 어떤 문명이든 하나를 멸망시켜야만 시작할 수 있다.
 ○드로우 의식 종료 후 누구든 승천 의식을 시작할 수 있다. 의식 종료 문명은 더이상 외교가 불가능해지며, 같은 팀이거나 종속 상태가 아닌 문명 모두가 선전포고한다.
  드로우 의식 종료 후 모든 유닛은 상처가 심화되며(2배) 상처가 없던 유닛도 50%의 대미지를 입은 상태가 된다. 다만 이것으로 죽지는 않는다.
  드로우 의식 종료 후 모든 도시는 인구가 반(소수점 버림)이 된다. 인구 1인 도시는 그대로이다.
 ○승천의 의식 종료 후 가장 강한 라이벌 문명의 수도에 장비 갓슬레이어Godslayer가 주어진다.
  └장비 갓슬레이어 - 전투력이 3 증가하며, 화신에 대해 전투력이 1000% 증가한다. 모든 속성 및 주문에 면역


전략은...연구에 몰빵이겠지. 의식을 수행하려면 필요한 것은 연구니까...전용 의식 뿐만 아니라 일반 의식에도 집중해 보자.
아마게돈 카운터 따위는 무시해도 된다. 빙하 지형은 영향을 안받으니까. 불도 알아서 꺼질 것이고...다만 세상이 막장으로 가면 남들은 불리해지니까 올리는 게 좋을지도?
프로스트링은 아군이 아니라서 적으로 만나게 된다는 것 정도는 염두에 두도록...20턴간 모든 도시에 행복이 하나 더해진다는 장점만 보는게 좋겠다.
다만 최종 의식인 승천 종료 후에 갓슬레이어를 빼앗지 않으면 겁먹은 플레이를 하게 될 수 있으므로, 미리 암살자를 잔뜩 대기시키도록 하자...
참고로, 승천한 아우릭은 전사했을 때 뿐만 아니라 갓슬레이어를 든 유닛과 싸워 이겨도 특성이 싸그리 날아가므로, 미리미리 조심하자--;;;;
겨울의 사제는 추가 생산이 불가능하고, 의식으로 주는 셋을 끝까지 써야 하므로 함부로 전투에 동원하거나 하지는 말자. 잘 싸우기는 한다만...
백룡도 약점이 있으니 역시 함부로 굴리다가 얻어 터지면 아쉬울 것이고...어째 쓰다보니 뭐든 소극적으로 하라는 얘기가 많은데?
그럼 어디서 적극성을...아, 아이스 마나가 흉악하게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으니 마법사들을 많이 뽑도록 하자.
신앙 계열 말고는 딱히 못뽑는 유닛이 없고, 그쪽 외에는 약점이 없다는 뜻도 된다. 얼음을 앞세워 잘 싸워보자...
 
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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