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믹 로동...
이쪽 선택지가 사실 제일 바쁘지. 시작시에는 돈만 까먹고 있기도 하고...
그리고 거의...아래에서 위로 갈 수록 효율이 훌륭하다. 그냥 안보고 제일 밑에 있는 것을 찍으면 좋은 수준...
다만, 애릿의 경우가 약간...
알고 있겠지만, 후반에는 채택할 수 없다. 국교 문제가 걸리지.
그러나 진정한 가치는...초반부터 자금을 통한 가속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이지.
광산에서 망치가 하나 더 나오게 하는 것은 좋긴 좋은데...아무래도 이것만으로는 조금 부족하지.
그놈의 국교 문제만 안걸렸어도 괜찮은 선택지인데, 엉뚱하게 이웃 탭에 계시는 분과 경쟁을 해야 한다는 것이...
그저 안쓰러울 뿐이다. 약육강식의 제 1 피해자...그래도 초반에는 매우 우수하다!
노예제의 경우, 본편과는 심각한 입지 차이가 있는데...선한 성향의 문명은 사용할 수 없다는 것...
이것 때문에, 더불어 공공 질서...즉 소위 군주제 콤보를 못쓴다는 심각한 문제가 있어서 쓰는 사람이 별로 없다...
채석장에서 망치를 더해주는 것은 도저히 보너스라고 할 수 없지...채석장을 도대체 몇개나 만든다고...
노동 항목의 선택지
군사 국가의 유닛 유지비 공짜나 유닛 징병 같은 거야 지도 크기와 인구수 등, 가변 조건이 있으므로...
뭐, 알고 있겠지만 길드제는 농장 경제 안하고 오두막 경제 돌리면 아무런 가치가 없다. 농장 경제에서는 말 그대로 불을 뿜는 성능...
이쪽 선택지가 사실 제일 바쁘지. 시작시에는 돈만 까먹고 있기도 하고...
그리고 거의...아래에서 위로 갈 수록 효율이 훌륭하다. 그냥 안보고 제일 밑에 있는 것을 찍으면 좋은 수준...
다만, 애릿의 경우가 약간...
알고 있겠지만, 후반에는 채택할 수 없다. 국교 문제가 걸리지.
그러나 진정한 가치는...초반부터 자금을 통한 가속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이지.
광산에서 망치가 하나 더 나오게 하는 것은 좋긴 좋은데...아무래도 이것만으로는 조금 부족하지.
그놈의 국교 문제만 안걸렸어도 괜찮은 선택지인데, 엉뚱하게 이웃 탭에 계시는 분과 경쟁을 해야 한다는 것이...
그저 안쓰러울 뿐이다. 약육강식의 제 1 피해자...그래도 초반에는 매우 우수하다!
노예제의 경우, 본편과는 심각한 입지 차이가 있는데...선한 성향의 문명은 사용할 수 없다는 것...
이것 때문에, 더불어 공공 질서...즉 소위 군주제 콤보를 못쓴다는 심각한 문제가 있어서 쓰는 사람이 별로 없다...
채석장에서 망치를 더해주는 것은 도저히 보너스라고 할 수 없지...채석장을 도대체 몇개나 만든다고...
노동 항목의 선택지
제도 | 필요 기술 | 유지비 | 성능 |
부족제Tribalism | 없음 | 낮음 | |
도제 제도Apprenticeship | 교육 | 낮음 | 훈련되는 유닛은 경험치 +2 군사 유닛 생산 속도 -10% |
노예제Slavery | 사악한 자의 방식 성향: 중립 or 악 |
낮음 | 채석장 산출 변경: 망치 +1 생산 가속 - 인구 소모 전투에서 승리할 경우 25%확률로 노예 획득 |
애릿Arete | 애릿 국교: 킬모프의 룬 |
보통 | 국교가 퍼진 도시에서 위인 출생율 +20% 광산 산출 변경: 망치 +1 생산 가속 - 자금 소모 |
군사 국가Military State | 전쟁 | 높음 | 각 도시 문화 -20% 군사 유닛 생산 속도 +15% 인구의 20%만큼 유닛 유지비 지원 징병 가능 생산 가속 - 자금 소모 |
카스트제Caste System | 과세제도 | 보통 | 전문가당 문화 +2, 연구 +1 상위권 도시에 불행 +1 일꾼의 작업 속도 +50% 생산 가속 - 자금 소모 |
길드제Guilds | 길드 | 보통 | 기술자/현자/음유시인/상인의 선택 한계 없음 생산 가속 - 자금 소모 |
군사 국가의 유닛 유지비 공짜나 유닛 징병 같은 거야 지도 크기와 인구수 등, 가변 조건이 있으므로...
뭐, 알고 있겠지만 길드제는 농장 경제 안하고 오두막 경제 돌리면 아무런 가치가 없다. 농장 경제에서는 말 그대로 불을 뿜는 성능...
'씨앗 농부의 하수인 > FfH2 종교/사회제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제도 - 경제 (0) | 2011.12.06 |
---|---|
사회제도 - 문화적 가치 (0) | 2011.12.03 |
사회제도 - 정부 (0) | 2011.12.02 |
Undercouncil (0) | 2011.11.28 |
Overcouncil (0) | 2011.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