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닛 계열을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같은 것으로 타고 가는 경우 말고, 중간에 한번이라도 바꿀 경우,
전직 전에는 달려 있었던 승급이 어디론가 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그다지 흔하지는 않은 증상인데...그래도 중요하니까 한번 보자.

가장 흔하게 계열을 바꿔타는 루트는 이거 아닐까?
전사 → 궁수 → 기마 궁수( → 기사)
뭐 아니면 말고...
위 루트를 따르는 경우라면, 당연히 공격적인 유닛으로 쓰겠다는 얘기겠지.
그러니까 전사 시절에는 이후에 찍을 수 없는 도시 공격 계열을 찍어두고...
궁수나 기마 궁수는 전사(백병 계열)에 비해 특정 계열에 대한 전투력 증가 승급이 몇개 모자라니까 그것도 미리 찍는게 좋겠네.
대표적으로 궁술 계열은 커버2를 못찍잖아. 동족 상잔을 피하자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렇게 특정 계열에서만 찍어볼 수 있는 승급이 현재 유닛의 계열보다는 바뀐 계열에서 더 유효할 경우...
기술 연구만 미래를 보고 할 것이 아니겠지. 얘는 나중에 뭘로 써먹어야지...라는 계획이 있어야 할 거란 말이야.
테크 다 뛰고 나서(그러니까 최종 직업까지 연구 끝나면) 하면 안되냐고?
안타깝게도...하위 직업이 안나오는 경우가 왕왕 있어서 말이야. 그래서 초반에 뽑는 유닛중에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할 필요가 있지.

그런데...이렇게 계획을 세우는 김에, 버프까지 받고 가자! 이럴 수 있다 이거야.
뭐 좋은 생각이지. 백병에만, 궁술에만, 정찰에만 걸리는 등의 주문 효과들도 계속 써먹을 수 있다면 좋은거 아냐.
이번 포스팅의 목적은...이렇게 유닛 효율의 극대화를 위해 계열을 바꿔타는 전직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승급들에 대한 이야기다.

뭘 조심해야 하는가 일단 나열부터 해보겠다.

일단 전용 승급 중에서...
 민첩한, 말의 군주, 잠재력, 음험한

주문으로 받는 효과 중에서...
 마법검, 불화살, 독바른 검

그 외에...자원 효과로
 나이트메어

자 설명...
다크 엘프로 할 경우, 음험한 특성 덕분에 시작 유닛으로 주는 정찰병부터 벌써 음험한 승급이 붙어있지.
계속 잘 키워서 사냥꾼 암살자 그림자...뭐 이런 식으로 살면, 다른 문명에 비해 항상 공격력이 1 더 좋을 것이다.
그런데...정찰병은 기병으로도 전직이 가능하단 말이야?
오오 이걸 기마 테크 타서 기사까지 키우면 공격력이 더 좋겠네...가 아니야.
기병으로 전직하는 순간, 맞지 않는 승급으로 취급되어 음험한 승급이 떨어져 나가.
애당초 특성에 그렇게 지정이 되어 있으니까 당연한 거 아니냐고...?
그렇지는 않아. 예로 배너의 경우, 다크 엘프의 음험한 특성 자리에 호위병 특성이 있어서 백병/궁술 계열에 호위 승급이 붙지?
이렇게 호위 승급이 붙어 있는 유닛을 기병으로 바꾸면 호위 승급이 떨어지느냐...(원래 호위 승급은 백병 전용이지)
안떨어져. 계속 가져갈 수 있어. 물론 기마 계열이 방어로 나서는 콩가루 같은 사태는 없겠지만. 야튼 원래는 못가지는 승급이라도 어렸을;; 때 찍어두면 없어지지 않아.
그러니까 음험한이니 민첩한이니 처럼 없어지는 것이 특이한 경우지.
잠재력 승급은 마법/신앙 계열용인데, 사실 신경 쓸 일이 없을 것이고...(신앙에서 백병으로 가는 몽크같은 경우가 있는데, 붙이고 간다 한들 무의미...경험치가 안 오르거든)
말의 군주 역시 신경 쓸 일이 없지...기마에서 다른 계열로 갈아탈 방법이 있어야지...
결국 엘프들만 좋다 마는 상황이--;

주문으로 받는 효과는 뭐...전용 승급이 저런데 똑같지...
전사 시절에 마법검 받고, 궁수로 전직해서 불화살까지 받겠다...아이디어는 좋지. 그런데 FfH2의 제작진은 그러면 너무 사기라고 생각했나봐...
전사에서 궁수 되는 순간 마법검이 사라져 버린다. 안타까운 일이지...궁수에서 불화살 받고 기마 궁수가 되면 역시 불화살도 바이바이...
특히 마법검 같은 경우는 많이 아쉬운 것이, 나머지 두 주문 효과에 비해 얻기가 압도적으로 쉽다는 점에서 참...

자원 효과 승급은 아직 설명한 적이 없는데...이거 따로 설명할 공간 만들기가 영--;(딱 두개 있으니;;)
게다가 신경 안써도 되는게...나이트메어의 영향을 받는 것은 기마 계열 뿐인데,(만들때 나이트메어가 필요하냐 아니냐는 상관 없당)
아까 말했듯...기마 계열은 다른 계열로 갈아타기가 안되다 보니...신경 꺼도 되지.

그런 점에서 보면, 마법 계열의 사실상 진최종보스 자리에 있는 리치의 경우...
마법사 계열이 아니라 다른데서 오면(흡혈귀 군주 같은), 마법사 주제에 전투 승급 빠방하게 달 수 있다는 특이점이 있는거네...
어휴 심지어 리치가 언데드라, 리치가 되고 난 뒤에 승급 찍을 여력이 남았다면 시체 먹기 승급까지 달 수 있겠군. 오오 쌈질하는 법사 리치...

반면 상태이상 같은 경우는 전직을 하든 말든 찰거머리처럼...--;
특히 녹슨...이건 뭐 걸릴 때는 백병 시절 뿐이지만 안떼면...뭐 대장간 생길려면 시간이 꽤 걸리잖아.


참고삼아 에디트를 한다면, CIV4PromotionInfos.xml에서 <bValidate>1</bValidate> 부분만 손을 보도록 해. 뭐 직접 보면 알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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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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