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꼬마 문명 두번째...인데 순서가 두번째라서 그렇지, 원래는 러취프가 카자드에 속해 있었다고 한다.
골렘 덕후들과는 달리, 그나마 표준에 가까운 병력 구성을 하고 있다. 역시 이쪽이 원조 맞는듯...근데 법사가 없어...
시작 유닛은 정찰병이 없고, 전사가 대신 둘이다.

시작 기술
 ○공예

지도자
 ○아르투루스 쏜Arturus Thorne, 칸드로스 피르Kandros Fir
  칸드로스는 성을 필에서 퍼나 피르로 바꿔야 할라나?

기본 종족/승급
 ○종족 드워프
  이쪽은 러취프에 비하면 혜택(?)보는 유닛이 꽤 된다. 당장 일꾼이...

전용 유닛

 이름  병종  요구 기술  요구 건물  비용  전투력  이동력
 마로스Maros  백병(영웅)  철제기술  없음  180  6/12 (+4)  1
 파성퇴Battering Ram  공성Siege  없음  없음  생산 불가  1/1
 포격(25%)
 1
 ○마로스는...하아 한심한 놈 같으니라고...영웅으로 방어만 할 참?
  영웅 승급을 달고 나오며, 드워프이다.
  도시에서 방어력이 50% 증가한다.
 ○파성퇴는 역사상의 용도 그대로...인가? 급한대로 쓰기에는 뭐...
  약탈이 안된다. 비행복유닛이다.

대체 유닛
 이름  병종  요구 기술  요구 건물  대체 대상  비용  전투력  이동력
 드워프 투석병  궁술  궁술  사격장  궁수  60  3/5
 선제1, 엄호사격 
 1
 돼지기사  기마  승마
 자원필요: 돼지 
 마굿간  기병  60  4/4  2
 트레뷰쉐Trebuchet  공성  건설  공성무기 공장  캐터펄트  90  6/4
 2차, 포격(25%)
 1
 마이코니드Myconid  정찰(정예)  동물 지배Animal Mastery  과수원  비스트마스터  240  14/14  2
 드워프 드루이드  신앙(정예)  자연과의 조화  과수원  드루이드  240  8/8 +1/(어스 마나)  2
 드워프 혼가드  기마(정예)  군마  마굿간  기사  240  12/8 (+4)  2
 드워프 그림자  정찰(정예)  길드  없음
 에수스 카운실 전파 필요 
 그림자  240  8/7 +2독성
 선제1, 2차
 2
 드워프 대포Dwarven Cannon  공성  폭발가루 - 화약
 자원필요: 화약
 공성무기 공장  대포  180  10/7
 2차, 포격(30%)
 1
 ○드워프 투석병/드루이드/혼가드/그림자 및 돼지기사는 패스.
 ○트레뷰쉐는 뭐...설명이 필요 없지? 카자드의 혼!
  공격시 대상 자체는 75%까지, 2차 피해는 70%까지 준다. 80%확률로 퇴각 가능하다.
 ○마이코니드는...아무리 봐도 드워프여서는 안될 것 같은데(실제로 안붙어 있지) 생산하면 어쩔 수 없이 드워프가 붙는다...손해는 아닌데 왠지 이상해...
  약탈이 안된다. 원주민 부락으로부터 좀더 좋은 결과를 얻는다. 도시에 대해 공격력이 20% 감소한다.
  포자날리기Spores 주문을 쓸 수 있다.
  └포자날리기 주문 - 반경1 이내의 아군을 제외한 모든 살아있는 유닛을 이동불가 상태(3턴)로 만든다. 중립 유닛들은 적이 된다. 저항 가능하다.
 ○드워프 대포는 어떻게 보면 트레뷰쉐보다 체감이 많이 늘지 않는 것 같은데...그래도 다른 문명의 대포보다는 좋은거다. 근데 구지 이거 뽑으려고 안해도...
  2차 피해는 60%까지 준다. 25%확률로 퇴각 가능하다.

사용 불가 유닛
 ○마법사Mage, 장궁병, 레인저, 기마 궁수, 대마법사Archmage, 저격수Marksman
  파이어볼이 안나가...!


전용 건물
 이름  구분  요구 기술  비용  특성
 드워프 금고 (텅빈)Dwarven Vault (Empty)  특수 건물  없음  건설 불가  행복 -2
 드워프 금고 (가난)Dwarven Vault (Low)  특수 건물  없음  건설 불가  행복 -1
 드워프 금고Dwarven Vault  특수 건물  없음  건설 불가  
 드워프 금고 (적당)Dwarven Vault (Stocked)  특수 건물  없음  건설 불가  행복 +1
 드워프 금고 (풍족한)Dwarven Vault (Abundant)  특수 건물  없음  건설 불가  망치 +10%, 행복 +2
 드워프 금고 (만땅)Dwarven Vault (Full)  특수 건물  없음  건설 불가  망치 +25%, 행복 +2
 드워프 금고 (대박)Dwarven Vault (Overflowing)  특수 건물  없음  건설 불가  망치 +40%, 행복 +3, 위인 +25%
 ○망치를 소비하여 짓는 건물이 아니고, 반드시 위의 일곱가지 중 하나모든 도시에 저절로 지어진다.(사실은 매턴 갱신)
  어떤 금고가 지어지느냐 하는 것은...일단 (소지 자금)/(자국 도시 수) 를 GpC(Gold per City)라고 할 때,
  Gpc 50미만 / 50이상 100미만 / 100이상 150미만 / 150이상 200미만 / 200이상 300미만 / 300이상 500미만 / 500이상 이런 7단계로 나뉜다.
  적에게 뺏길 걱정은 없다. 도시 털리면 무조건 없어지는 건물이니...

대체 건물
 이름  구분  요구 기술  대체 대상  비용  특성
 드워프 대장간Dwarven Smithy  일반 건물  제련  대장간  250  무기 부여
 망치 +20%, 오염 +1
 기술자 +1
 카자드 왕궁Khazad Palace  국가 불가사의  없음  배너 왕궁  160  마나/자원 제공
 전쟁 피로도 -10%
 ○드워프 대장간은 녹슨Rusted 상태를 제거해 준다.
  드워프 대장간은 구리Copper가 있으면 망치가 10% 증가한다.
  드워프 대장간은 철이 있으면 망치가 10% 증가한다.
  드워프 대장간은 미스릴이 있으면 망치가 10% 증가한다.
 ○왕궁에서 제공하는 마나는 어스, 로 마나이며, 금 자원도 제공한다.
  자국의 모든 도시에서 방어력이 20% 증가한다.

광역 주문
 ○풍부한 광맥Mother Lode - 채광Mining 연구 필요
  자국 영토내 모든 광산Mine 하나당 25씩 자금을 얻는다. 자국 영토내 모든 평지Land는 10%확률로 언덕이 된다.
  자금도 자금이고, 언덕이 생긴다는 것도 좋다. 뭐 하다보면 언덕에 구지 광산 안지어도 될 정도로 망치가 많아지기는 하겠지만...

전용 주문
 ○파성퇴 창조Create Battering Ram - 파성퇴 소환(영구)
  숲에서 백병 유닛만 쓸 수 있다. 공학 연구 필요. 3턴 소모
  나무를 베어서 만드는 것이라 그런지, 숲은 벌목한 듯 없어진다. 고대의 숲은 못 건드린다...오직 숲만...


전략은...적 도시 공략시에 반드시 트레뷰쉐를 쓰자! 정도일까? 사실 안쓰는게 바보지 뭘. 어차피 법사도 초급으로 끝인데...
그놈의 드워프 금고 때문에 돈을 함부로 못쓰는 데다, 도시 지을 때마다 돈 계산하느라고 머리가 터지려 할 터이나...어쩌겠나--; 그게 개성인데.
다행히 지도자 둘은 다 돈버는데 특화되어 있으니까...어케 돈 열심히 벌어 보자고. 유닛 업그레이드를 못시켜서 혈압은 좀 오르겠지.
너무 욕심 부리지 말고, 금고가 풍족한 상태 정도만 유지하게 해보도록...근데 대박 금고 맛을 한번 보면...흐흐 절대 그 밑으로는 못하지...
대신 망치 생산 자체는 어디서 못따라 오니까...고급 유닛은 업그레이드보다는 직접 뽑는 쪽으로 가자고.
영웅은 심히 잉여스럽지만 뭐...중반부터 어디 거점에 짱박히기는 좋다고 생각해. 안그러면 속이 쓰리잖아...
 


죠니 사사키가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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