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앗 농부의 하수인/FfH2 가이드/팁

건물 건설이나 의식 수행이 안되는 경우

죠니 사사키 2011. 10. 15. 16:00
XML에 나와 있는 경우에는 쉽게 알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데 난데 없이 건물을 못 지을 경우에는...백과사전이라도 참조하고 싶지만 다들 알다시피...

python에 규정된, 특별히 건물을 짓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고칠 거 아닌데 알 필요 없는 거 아니냐고? 뭐 그럴 수도 있다만...
언제까지나 경험에만 의지해서 이럴때는 안지어지더라...할 수는 없는 거 아닌가.


건물

○실증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면
 6대 종교 사원을 지을 수 없다.(다만 그리고리는 XML에도 지정이 되어 있지?)

○성전 선포중(=채택중)이라면
 원로원, 시장Market, 기념비Monument, 환전소Money Changer, 극장Theatre, 수로, 대중 목욕탕, 약초상, 축제, 법원, 도박장Gambling House, 곡물 창고, 훈제실, 도서관, 항구, 연금술 실험실, 양조장Deruptus Brewing House을 지을 수 없다.(마지막은 국가 불가사의라서 선포 전에 이미 지었을 가능성이 농후하긴 하지)

○영웅의 사당은
 진영 영웅이 죽어있지 않으면 지을 수 없다. 꼭 내가 뽑았다가 죽을 필요는 없다! 같은 진영을 플레이 중인 세력이 또 있고, 그 세력에서 진영 영웅을 선점했다면 족쳐라!

○머큐리안 게이트는(옵션은 안켰다는 가정 하에)
 국교가 잿빛 장막이거나, 수도를 대상으로는 지을 수 없다.
 AI 한정으로, 성향이 악일 때는 지을 수 없다.

○루온노탈의 제단은
 상위 단계의 제단이 지어지면 더이상 하위 단계의 제단을 다시 지을 수 없다.
 성향이 악일 때는 지을 수 없다.

○황혼의 예언Prophecy of Ragnarok
 AI 한정으로, 성향이 악이 아닐 때는 지을 수 없다.

실증적 특성에 관해 마개조판의 수정이 이루어진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지...
일리안 문명 자체에는 각 종교 사원을 못 짓게 해둔 태그가 없거든. 즉 아우릭 승천시켜서 죽이면--; 특성을 싹 날아가겠지만 대신 종교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소리야.
성전은...단순히 백과사전만 봐서는 비전투 유닛/건물을 생산할 수 없게 된다는데, 그게 뭔지 어떻게 알라는겨--;
건물 관련 XML하고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점 알아두도록.
영웅의 사당은 전에 진영 영웅에서 누누히 얘기 했다? 살리는 것도 마찬가지니까, 뺏기면 일단 족치고 보라구.


의식

○불신자 정화
 국교가 없으면 시작할 수 없다.
 AI 한정으로, 시작도 못한다...

○권리의 재획득
 (당연히) 광역 주문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시작할 수 없다.

○각성의 의식
 문명을 하나라도 소멸시켜 보지 않았다면 시작할 수 없다.

○창세기
 일리안은 시작할 수 없다.

○삼하인
 AI 한정으로, 도시가 3개 이하이면 시작할 수 없다.
 
○AI는 전반의 의식에 대해...
 훈련중인 유닛을 포함하여, 전사가 둘 이하인데, 청동기술이나 궁술도 연구되어 있지 않다면 시작할 수 없다.
 또한, 해당 도시의 턴당 망치 산출이 10개 이하여도 시작할 수 없다.

불신자 정화는...솔직히 하는 사람이 있기는 해? 심지어 이건 싱글 플레이시에는 AI가 손도 못대는 거라 목록에 항상 남아있다는거...아이고 짜증나.
각성의 의식은...의식을 시작하려는 일리안 문명 자체가 다른 문명 하나 각을 떴어야(최후를 먹였어야) 한다는 소리야. 괜히 남이 죽여줬다고 좋아할 거 하나도 없어.


AI 전용으로 뭔가 되어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사실 이런 점은 기타 다른 모드들이 좀 배워야 할 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