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앗 농부의 하수인/FfH2 자료/개조 관련

Fall from Heaven 2 개조일람 -5-

죠니 사사키 2011. 9. 16. 16:00
마개조판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역시 추가 주문 12개;;

삭제할 수도 있었는데, 그거 만드는데 들어간 시간과 노력이 아까워서 안지운 것들이지...
사실 이벤트 트리거 같은데서 삭제하기 아까웠던 것들은 주석처리가 되어 있는 고로, 마음만 먹는다면 먼치킨화는 얼마든지 가속 가능하다;;
심각하게 문제가 되는 사람들은...스펠 xml파일에서 해당 부분을 <!-- -->로 묶으면 될테니 뭐...
아예 옵션으로 만들까 생각중이기도 한데, 그놈의 귀차니즘이...

이번에는 그걸 한번 써보려는 사람들에게, 게임 내에서의 설명이 부실하니만큼 여기다 써보려는 것이다.
언제 또 바뀔지 모르는 것들이기도 하고...

혹시나 해서 하는 말이지만, 전부 새 주문이다...원래의 FfH2에는 이런 주문들 없다...노파심이야.


○곡물파종Farming
일꾼 클래스용. 자금 200필요
타일에 [옥수수, 밀, 쌀] 중 한가지를 생성한다.
아예 아무 자원도 없었거나, 옥수수, 밀, 쌀 중 하나가 있었던 타일이라면 설명대로 되고,
그 외 다른 자원이 있었다면 없애버린다.
분명 맨땅에서 시전했는데 아무 변화가 없다면, 아직 기술 연구가 덜 끝나서 보이지 않던 자원이 있던 타일이구나...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역학조사Mining
일꾼 클래스용. 자금 200필요
타일에 [대리석, 보석, 금] 중 한가지를 생성한다.
아예 아무 자원도 없었거나, 대리석, 보석, 금 중 하나가 있었던 타일이라면 설명대로 되고,
그 외 다른 자원이 있었다면 없애버린다.
곡물파종과 차이가 나는 점이라면...기술 연구에 따라 자원이 추가 된다는 점이겠지.
[화약]과 [미스릴]이 해당 자원을 볼 수 있는 연구(폭발가루 - 화약, 미스릴기술)가 끝나면 주문의 효과에 추가된다.

○특용작물Planting
일꾼 클래스용. 자금 200필요
타일에 [목화, 염료, 바나나, 설탕, 굴라감, 시약, 향료, 비단, 포도주] 중 한가지를 생성한다.
작동 구조가 위의 두 주문과 조금 다른데, 이 주문으로 생성되는 자원을 이미 이용중일 경우, 다른 자원으로 취급해서 없애는 기능이 있다.
즉 현재 사용중인 바나나가 하나도 없었다면, 바나나가 새로 생성될 수 있겠지만, 바나나를 하나라도 사용중이었다면 바나나 위에서 이 주문을 사용했을 때, 마치 주문의 효과에 바나나라는 자원이 포함되지 않는 것처럼 작동(지운다는 소리)한다. 따라서 해당되는 9가지 자원을 모두 이용중이라면, 이 주문은 해당 자원을 타일에서 지우는 역할만 한다.
뭐...이용중인 자원은 거래로 남에게 주는 방법도 있긴 하지...자원이 복수로 있다고 좋은 것은 아니니까.

○가축사육Pasturing
일꾼 클래스용. 자금 200필요
타일에 [소, 돼지, 양, 두꺼비, 사슴, 가죽, 상아] 중 한가지를 생성한다.
작동구조는 특용작물과 같은데, 추가로 역학조사처럼 [말] 자원이 추가된다.

○양식어로Breeding
작업선 클래스용. 자금 200필요
타일에 [물고기, 조개, 게, 고래] 중 한가지를 생성한다.
작업선이 물위에 한다는 것만 빼면 작동구조는 가축사육과 동일하다. 말대신 [진주]라는 차이만 있지. 뭐 거의 라넌에게만 해당되겠지만...

○순수마나Nodding
일꾼 클래스용. 자금 2000필요
혹시 파이썬 열어서 주석 처리한 부분을 보면 알겠지만...원래는 어마어마하게 복잡한 주문이다;; 더불어 최강의 먼치킨 주문이었지...
기본적으로는 마나를 만드는 주문이지만...작동하는 부분에 대한 상세 설명:
우선 시전지가 도시일 경우, 도시에 합류한 위인이 있다면 위인을 하나 꺼낸다. 작동 기믹은 다크엘프의 그것이지...
 도시에 합류한 위인이 없었다면 그 타일에 자원이 있었든 없었든 아이스마나를 제외한 17가지 마나중 하나가 생성된다.
 속성을 가지기 전이든, 가진 후든 마나가 있는 타일에는 도시를 펼 수 없는데, 자원도 없는 맨땅인 도시가 아까워서 넣어본 것이지...
시전지가 도시가 아닐 경우, 그 타일에 자원이 없었다면 아마게돈 카운터를 하나 깎는다. 깎을 것도 없으면 아무 일도 없고...(심지어 돈도 안들어)
 자원이 있었다면 그 자원이 뭐든 역시나 17가지 마나중 하나가 생성되는데, 덤으로 해당 마나 노드도 건설되고 길까지 깔린다!
...내가 생각하기에도 사기성이 농후한 주문이긴 했어. 자금이 2000이나 들긴 하지만...
근데, 주석처리된 부분을 작동하게 바꾸면(단순히 #만 지우면) 이것보다도 훨씬 더 심한 캐사기 주문이 된다네...가격을 2만쯤으로 올리고 써보던가;;

○토질개선Flooding
일꾼 클래스용. 자금 100필요
지형을 개선한다. 개선 내용은...
 설원/초원>툰드라
 툰드라/사막>평원
 평원/늪>초원
기타 지형은 설원이 된다. 지옥의 지형은 죄다 빙하가 된다는 소리지...

○식생개선Cultivating
일꾼 클래스용. 자금 100필요
지형 특성을 개선한다. 개선 내용은...
 정글/어린 숲>숲
 오아시스>범람원
 범람원>타버린 숲
 타버린 숲>어린 숲
 숲>고대의 숲
 고대의 숲>오아시스
기타 지형 특성은 밀어버린다. 이 주문은 나뭇잎교를 국교로 택할 이유를 반이상 없애버린다고 할 수 있지...;;;

○훈련하기Training
조또 복잡한 주문이다;; 위인과 정착민을 제외하고는 모두 쓸 수 있는데...
경험치와 자금을 1:10의 비율로 교환한다. 다만...자금으로 경험치를 얻는 유닛이 있고 반대로 경험치를 털어서 자금을 얻는 유닛이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승급 시작보너스Starting Settler Bonus를 얻거나, 미친 상태를 떨구는 데 쓴다. 두가지 다 자금이 100든다.(시작보너스 승급 - 이동력 +2, 시야 +3)
그게 아닐 경우...
 2티어 이상의 백병/궁술/기마/정찰 계열 유닛은 경험치를 털고, 각기 다음의 승급을 얻는다.
  백병 유닛은 마법검/신념의 방패 (추가로 팔랑스는 방어적/호위, 미치광이는 일제 사격1,2,3)
  궁술 유닛은 예리한 시선/프리시전
  기마 유닛은 급습/저격
  정찰 유닛은 보초/보초2/완벽한 시야
 그외 유닛은 뼈골렘을 제외하고는, 경험치 1을 얻는다.(당연히 돈만 있으면 반복해서 경험치를 점점 늘릴 수 있겠지...원래 이 용도 뿐이었음)
 뼈골렘은 역시 경험치는 다 털고, 팔랑스가 얻는 승급에 추가로 다음 승급을 얻는다.
  파이어2/완벽한 시야/전투1,2,3,4,5
모든 승급은 하나당 자금이 100씩 들지...따라서 남발하면 보통은 돈이 탈탈 털리게 된다.(뭐 마법사나 성직자들은 반대로 자금으로 레벨업하는데 쓰겠지만)

○변신하기Changing
만만찮게 더러운 주문인데...기본적으로는 경험치 털어서 자금을 만들고(비율은 훈련하기때와 동일), 아마게돈 카운터가 1 오른다.
위인은 돌려먹기한다. 지휘관>선지자>현자>상인>기술자>음유시인>지휘관 순서. 뭐 어떻게 보면 초사기지. 야튼 위인만 나오면 되니...
그외 일부 전투 유닛을 다른 유닛으로 바꾸는 것인데...골렘 계열이 쓸때만 예외적으로 자금이 500들고, 그외에는 딱히 들어가는게 없다.
목록은 너무 지저분하고 언제 바꿀지도 모르니...직접 확인해 봐라.

○은퇴하기Promotiong
술자가 희생된다.
레벨 6이상의 유닛(신앙 계열은 8이상, 마법 계열은 10이상)을 은퇴시켜서 은퇴자The Retired를 만든다.
은퇴자가 도시에 있다면 이 주문이 또 뜨는데...쓰면 인구가 1 늘어난다. 은퇴자의 용도는 뭐...마개조 설명문에 있기도 하고...

○토목공사Up and Down
일꾼 클래스용. 자금 200필요
보통은, 술자의 타일이 언덕이면 평지로 만든다.
 아닐 경우, 반경1 이내에 있는 산 하나를 언덕으로 만들던지, 바다(호수) 하나를 평지로 만든다.(물쪽이 우선)
그런데 특별히, 애릿을 채택중일 경우에 한하여...술자의 타일이 평지라면 언덕으로 만든다. 이때는 반경내 어쩌구...하는 기능은 없어.


용도가 너무 엄한가? 그래도 나름 가격같은 걸로 밸런스를 잡아보려고 했는데...
너무하다 싶으면 안쓰거나, 주석처리해서 가려두도록 해. AI는 아예 못쓰고 인간들만 쓸 수 있다는 점에서 먼치킨화가 심해진다는 점은 인정하겠어;;;;
이것도 개선 건의 받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