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ll from Heaven 2(ver 0.41o) Arcane Spells & etc
Divination 계열
Law : 마나 하나당 유지비가 5%씩 감소
Law1 : Loyalty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아군 유닛에게 Loyalty 승급 부여
Law2 : Summon Host of the Einherjar
Host of the Einherjar 하나를 소환
Law3 : Valor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살아있는 유닛에게 Valor 승급 부여
Mind : 마나 하나당 연구속도가 3%씩 증가
Mind1 : Inspiration
도시에 Inspiration(건물 취급)이 생김(술자가 도시에 있는 한 유지)
Mind2 : Charm Person
사정 1의 살아있는 적 유닛에게 Charmed 상태를 부여(저항가능: +20%)
Mind3 : Domination
사정 1의 살아있는 적 유닛 조종 시도(실패시 Mind3 승급 자체가 사라짐! / 저항가능: +10%)
대상의 저항 확률은, 플레이어는 95%까지 올라가지만 AI는 20%까지가 한계(AI가 더 불리!!)
Spirit : 마나 하나당 위인 탄생 속도+5%
Spirit1 : Courage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살아있는 유닛에게 Courage 승급 부여
Spirit2 : Hope
도시에 Hope(건물 취급)이 생김(술자가 도시에 있는 한 유지)
Spirit3 : Trust
다른 지도자들의 자신에 대한 감정 호전(1회용! - Trust 항목 참조)
Sun
Sun1 : Scorch
술자가 서 있는 타일이 Plains면 Desert로, Snow면 Tundra로 바꿈
Sun2 : Blinding Light
반경 1 내의 모든 적 유닛은 2턴간 이동불가(저항가능: +30%)
Sun3 : Summon Aurealis
Aurealis 하나를 소환
Alternation 계열
Body : 마나 하나당 영역내 아군 유닛 회복량+5%
Body1 : Haste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살아있는 같은 팀 유닛에게 Hasted 승급 부여(동시에 Slow 상태 제거)
Body2 : Regeneration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살아있는 유닛에게 Regeneration 승급 부여
Body3 : Graft Flesh
Flesh Golem 하나를 소환(영구히!)
Enchantment : 마나 하나당 행복+1
Enchantment1 : Enchanted Blade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유닛에게 Enchanted Blade 승급 부여(동시에 Rusted 상태 제거)
Enchantment1 : Repair(술자가 Dwarf일때만 추가)
Golem과 Naval, Siege계열 유닛을 수리
Enchantment2 : Flaming Arrow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유닛에게 Flaming Arrows 승급 부여
Enchantment3 : Enchanted Spellstaff
술자에게 Spellstaff 승급 부여
Life : 마나 하나당 위생+1
Life1 : Sanctify
술자가 서 있는 타일에 폐허가 있으면 없애면서 AC -1
술자가 서 있는 타일에 무덤이 있으면 없애면서 AC -1 / Host of the Einherjar 하나를 생성(소환이 아님!)
반경 1 내의 모든 Broken Land, Burning Sand, Field of Perdition, Shallow를 각각 Grass, Desert, Plains, Marsh로 바꿈
AI의 경우, 자신의 영역내가 아니거나 Infernal이라면 사용 불가
Life2 : Destroy Undead
반경 1 내의 모든 Undead 유닛에 Holy Damage(30 / max 100)
Life3 : Ressurection
죽은 진영 영웅이 있을 경우 되살림(장비는 잃으며, Barnaxus라면 조각을 들고 있던 유닛을 죽이는(!) 효과) / 7턴
무덤에서 사용할 경우 Champion급 유닛 하나를 생성
Nature
Nature1 : Treetop Defense
술자가 서 있는 타일이 Forest, Ancient Forest이면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같은 팀 유닛이 이미 5턴이상 Fortify 상태였던 것으로 간주
Nature2 : Poisoned Blade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비중립 유닛에게 Poisoned Blade 승급 부여
Nature3 : Vitalize
술자가 서 있는 타일이 영역 내인 경우 Snow, Tundra, Desert, Plains를 각각 Tundra, Plains, Plains, Grass로 바꿈(Desert의 경우 Scrub도 제거)
Necromacy 계열
Chaos : 마나 하나당 새 유닛이 Mutation 주문을 받고 나올 확률이 2%씩 증가
Chaos1 : Dance of Blades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유닛에게 Dance of Blades 승급 부여
Chaos2 : Mutation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살아있으며 Mutated 승급이 없는 유닛에게 돌연변이가능 승급 아무거나 하나와 Mutated 승급 부여
돌연변이가능 승급 목록
Amphibious / Blitz / Cannibalize / Resistance계열 / Combat1 / Diseased / Empower1 / Heavy / Heroic Defense1 / Heroic Strength1 / Immune to Disease / Light / Mobility1 / Regeneration / Sentry / Stoneskin / Strong / Vulnerable to Fire / Weak / Withered
Chaos3 : Wonder
66가지의 마법중 하나를 랜덤으로 시전...문제는 시전 횟수 자체가 랜덤(3~5회 / 매번 새로 판정)
(설명은 나중에 쓰고 우선) 원더풀한 마법 목록(--;)
Blaze / Bless / Blinding Light / Bloom / Blur / Charm Person / Contagion / Courage / Crush / Destroy Undead / Dispel Magic / Earthquake / Enchanted Blade / Entangle /Escape / Fireball / Flaming Arrows / Floating Eye / Haste / Hastur's Razor / Heal / Hide / Loyalty / Maelstrom / Morale / Mutation / Pillar of Fire / Poisoned Blade / Revelation/ Ring of Flames / Rust / Sanctify / Scorch / Shadowwalk / Slow / Snowfall / Spores / Spring / Stoneskin / Summon Air Elemental / Summon Aurealis / Summon Balor /Summon Djinn / Summon Earth Elemental / Summon Einherjar / Summon Fire Elemental / Summon Ice Elemental / Summon Mistform / Summon Pit Beast / Summon Sand Lion / Summon Spectre / Summon Water Elemental / Summon Wraith / Tsunami / Valor / Vitalize / Wither 의 57종에...
Summon Kraken / Summon Tiger / Summon Treant / Summon Spiderkin 의 4종(위에 있는 소환 주문과 달리 소환 슬롯을 안먹음(!) / 대신 영구소환이 아님...;;)과,
딱히 마법으로 구분되어 있지는 않으나 특이한 효과가 있는 5종이 있는데,
플롯 카운터(토지 오염도 같은...)를 +100 해주거나(그것도 반경 1이내 전부!),
혹은 그 반대로--; 하거나,
시설을 버섯으로 만들어 버리거나,
혹은 펭귄으로 만들거나,
술자를 Baboon으로 만드는(트로피 달성 과제;;),
총 66종의 아주 원더풀한--; 효과가 있다...
Death
Death1 : Raise Skeleton
Skeleton 하나를 소환
술자가 서 있는 타일에 무덤이 있으면 없애면서 Skeleton 셋을 소환
Death2 : Summon Spectre
Spectre 하나를 소환
Death3 : Lichdom
술자를 Lich로 바꿈
Flesh Golem, Puppet, 월드 유닛은 시전 불가(이미 Lich를 넷 보유시에도 시전 불가)
Death3 : Summon Wraith
Wraith 하나를 소환
Entropy : 마나 하나당 영역 내 적 유닛 회복량-5%
Entropy1 : Rust
반경 1 내의 모든 적 유닛에게 Rusted 상태 부여(동시에 Bronze, Iron, Mithril 무기 제거 / 저항가능 : +20%)
Entropy2 : Summon Pit Beast
Pit Beast 하나 소환
Entropy3 : Wither
반경 1 내의 모든 살아있는 적 유닛에 Damage(10 / max 40) / Withered 상태 부여(저항가능)
Shadow
Shadow1 : Blur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아군 유닛에게 Blur 승급 부여
Shadow2 : Shadowwalk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아군 유닛에게 Shadowwalk 승급 부여
Shadow3 : Summon Mistform
Mistform 하나 소환
Elementalism 계열
Air
Air1 : Fair Winds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아군 유닛에게 Fair Winds 승급 부여
Air2 : Maelstrom
사정 2의 모든 유닛에 Lightning Damage(15 / max 30)
Air3 : Summon Air Elemental
Air Elemental 하나 소환
Earth : 마나 하나당 광산의 자원 발견 확률이 0.2%씩 증가
Earth1 : Wall of Stone
도시에 Wall of Stone(건물 취급)이 생김(술자가 도시에 있는 한 유지)
Earth2 : Stoneskin
술자에게 Stoneskin 승급 부여
Earth3 : Summon Earth Elemental
Earth Elemental 하나 소환
Fire
Fire1 : Blaze
불을 지름... 숲과 관계 없이
Fire2 : Fireball
Fireball 하나 소환
Fire3 : Summon Fire Elemental
Fire Elemental 하나 소환
Water
Water1 : Spring
술자가 서 있는 타일이 Desert(Flood Plains 제외!)면 Plains로 바꿈(Scrub도 제거)
반경 1 내의 불을 끔...
Water2 : Water Walking
술자에게 Water Walking 승급 부여
Water3 : Summon Water Elemental
Water Elemental 하나 소환
Ice
Ice1 : Slow
사정 1의 모든 적 유닛에게 Slow 상태 부여(동시에 Hasted 승급 제거 / 저항가능)
Ice2 : Summon Ice Elemental
Ice Elemental 하나 소환
Ice3 : Snowfall
사정 1의 모든 적 유닛에 Cold Damage(40 / max 80) / 반경 1 내의 육지를 잠시(3~8턴) Ice로 바꾸고 동시에 불을 끔...
무속성
Metamagic 추가 효과 없음
Metamagic1 : Floating Eye / 마법 Damage 5% 증가 / 상대의 마법 저항 5% 감소
Floating Eye 하나 소환
Metamagic2 : Dispel Magic / 마법 Damage 5% 증가 / 상대의 마법 저항 5% 감소 / 효과 누적(도합 10%씩)
사정 2의 아군 유닛 나쁜 주문효과 제거 / 적 유닛 좋은 주문효과 제거
술자가 서 있는 타일의 Mana Node 제거(기본 마나로 되돌림)
Metamagic3 : Summone Djinn / 마법 Damage 5% 증가 / 상대의 마법 저항 5% 감소 / 효과 누적(도합 15%씩)
Djinn 하나 소환
추가 개념
Affinity : 해당 자원의 갯수마다 전투력이 증가(보통 1씩). 대부분 마나와 관련되어 있으나, 바나나의 숫자만큼 전투력이 증가하는 영웅 고릴라(킹콩이냐;;) 같은 유닛도 존재.
Barnaxus : Luchuirp의 영웅 유닛.
Champion급 : 대부분의 팩션에서 보유하는 최종 양산 보병. 보통 세계대전의 Core역할. 기본형인 Champion 외에 Battlemaster, Bording Party, Dragon Slayer, Iron Golem, Mimic,Ogre, Vampire가 존재.
Channeling계열 : 승급 Channeling1, Channeling2, Channeling3을 의미. 공통적으로 매턴 랜덤하게 경험치를 얻게 되며, 방어자로 나설 확률이 낮아진다.
Combat계열 : 승급 Combat1, Combat2, Combat3, Combat4, Combat5를 의미. 효과는 모두 전투력+20%, 주문공격력+5%, 소환시 소환물에 해당 단계의 Empower 승급 부여.
Empower계열 : 승급 Empower1, Empower2, Empower3, Empower4, Empower5를 의미. 효과는 모두 전투력+10%.
Resistance계열 : 승급 Cold Resistance, Fire Resistance, Lightning Resistance, Poison Resistance를 의미. 효과는 각 계열의 Damage에 대해 저항력+50%
Trust : 일종의 상태. 믿을만한 사람임을 어필한다고 해야할까...외교상 호감에 +4 효과가 있다. Boolean값이므로, 단계는 없고 Trust 상태인가 아닌가만 존재함.(이것이 Trust 주문이 1회용인 이유...)
무기 : Bronze, Iron, Mithril의 3단계가 존재. 유닛별로 한계는 다름. 각각 Copper, Iron, Mithril자원이 연결된 Forge가 있는 도시에 들른 유닛에게 자동으로 (쓸수 있는 것 중 가장 좋은것 하나만) 부여된다.
스플릿유닛 : 전투에서 지면 약점 Weak가 있지 않는 한 바로 사라지는게 아니라 체력 25 상태의 둘로 분리됨. Strong 승급이 없으면 약점 Weak가 붙어서 분리되고, 있으면 Strong 승급이 제거된 채 분리된다.
엄호 : Defensive Strike. 방어 시에 전투 직전에 참가하지 않는 유닛(보통 궁수들...)이라도 확률로 일정량의 피해를 공격자에 가함.
정예 : National Unit. 보통 4기 제한.
제거되는 주문효과 목록 : Blessed / Charmed / Courage / Crown of Brillance / Dance of Blades / Enchanted Blade / Fair Winds / Flaming Arrows / Hasted / Loyalty / Regeneration / Shield of Faith / Spellstaff / Spirit Guide / Stoneskin / Valor / Withered
Appendix...
승급 Blessed : Holy+1 / Demon에 대해 전투력+20% / 전투후 제거됨
승급 Blur : 선제 무시 / 엄호 무시 / 턴당 50% 확률로 제거됨
승급 Cannibalize : 전투 종료시 체력 회복(10%)
승급 Channeling1 : 모든 Arcane 1레벨 주문 시전에 필요(동시조건) / 경험치 획득 확률 20%
승급 Channeling2 : 모든 Arcane 2레벨 승급을 배우는데 필요 / 모든 Divine 1레벨 주문 시전에 필요(동시조건) / 상대의 주문 저항-10% / 경험치 획득 확률 30%
승급 Channeling3 : 모든 Arcane 3레벨 승급을 배우는데 필요 / 모든 Divine 2레벨 주문 시전에 필요(동시조건) / 상대의 주문 저항-10% / 경험치 획득 확률 40%
승급 Courage : 공포 면역 / 같은 타일의 유닛 회복량 증가(10%)
승급 Dance of Blades : 선제공격 1 추가 / 다음턴에 제거됨
승급 Divine : 모든 Divine 주문 시전에 필요(동시조건)
승급 Enchanted Blade : 전투력+20% / Melee계열 전용
승급 Fair Winds : 이동+1 / 퇴각확률+25% / Naval계열 전용 / 매턴 5% 확률로 제거됨
승급 Fear : 상대 유닛에게 공포 유발(해당 유닛에 대한 공격 불가)
승급 Flaming Arrows : 전투력+1(화염) / Archery계열 전용
승급 Flying : Amphibious 승급과 동일하나, 추가로 이동+1 / 비행으로 간주(지형 무시 이동)
승급 Hasted : 이동+1 / 다음턴에 제거됨
승급 Heavy : 전투력+30% / 이동-1
승급 Heroic Defense1 : 방어력+1
승급 Heroic Strength1 : 공격력+1
승급 Hidden Nationality : 국적 숨김(중립 유닛 취급) / 소환 유닛에 본 승급 부여 / Declare Nationality 주문 시전 가능
승급 Immortal : 전투에서 지면 수도에서 본 승급이 제거된 채 재등장
승급 Immune to Cold : Cold 면역
승급 Immune to Disease : Diseased, Plagued 상태 면역
승급 Immune to Fire : Fire 면역
승급 Immune to Lightning : Lightning 면역
승급 Invisible : 유닛이 적에게 보이지 않음
승급 Light : 전투력-20% / 이동+1 / 퇴각확률+10%
승급 Loyalty : 생포 면역 / 조종 시도에 대해 저항 실패시 사망 / Charm Person 주문에 대한 저항력 증가(20%)
승급 Mutated : 능력은 없고, Mutation 주문을 한 유닛에게 여러번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한 용도
승급 Poisoned Blade : 전투력+1(독) / Recon계열 전용
승급 Regeneration : March 승급과 동일하나, 체력이 모두 회복되면 제거됨
승급 Sentry2 : Sentry 승급과 동일 / Archery, Recon계열 전용
승급 Shadowwalk : 엄호 무시 / 도시 방어도 무시 / 매턴 25% 확률로 제거됨
승급 Spellstaff : Spellstaff 주문 시전 가능
승급 Stoneskin : 방어력+2 / 선제공격+3 / 모든 속성 저항+50% / 전투후 제거됨
승급 Strong : 전투력+1
승급 Valor : 주문에 대한 저항력 증가(10%) / 전투당 경험치+1
승급 Vile Touch : 교전 상대에게 Withered 상태 부여
승급 Water Walking : Amphibious 승급과 동일하나, 추가로 물위를 걸을 수 있음...
무기 Bronze : 전투력+1 / Lightning 저항-25%
무기 Iron : 전투력+2 / Bronze 무기에 대해 전투력+10% / Lightning 저항-25%
무기 Mithril : 전투력+4 / Iron 무기에 대해 전투력+10%
상태 Charmed : 공격 불가 / 턴당 20% 확률로 제거됨
상태 Diseased : 전투력-30% / 턴당 회복량-10% / 전투 대상에게도 퍼짐
상태 Plagued : 전투력-60% / 턴당 회복량-20%
상태 Rusted : 전투력-10% / Forge가 있는 도시에 들르면 제거됨 / Melee계열 전용
상태 Slow : 이동-1 / 턴당 30% 확률로 제거됨
상태 Withered : 전투력-10% / 턴당 회복량-20% / 경험치 획득률-50%
약점 Vulnerable to Fire : Fire 저항-50%
약점 Weak : 전투력-1
주문 Add to Flesh Golem : Channeling계열 및 Divine 승급을 제외한 나머지 승급을 같은 타일의 Flesh Golem에 부여 / 술자가 Flesh Golem보다 공격력이나 방어력이 더 높으면 Flesh Golem의 공격력이나 방어력 +1 / 술자는 제거됨
주문 Bless : Divine 1레벨 주문(Order) ; 술자와 같은 타일에 있는 모든 살아있는 유닛에게 Blessed 승급 부여
주문 Bloom : Divine 1레벨 주문(FoL) ; 술자가 서 있는 타일에 New Forest 생성 / 2턴
주문 Contagion : 반경 1 내의 모든 살아있는 적 유닛에 Death Damage(10 / max 40) / Plagued 상태 부여(저항가능) / Mary Morbus 전용
주문 Declare Nationality : 술자의 Hidden Nationality 승급 제거
주문 Spellstaff : 술자는 이번턴에 다시 마법 사용 가능 / Spellstaff 승급 제거됨
건물 Hope : 행복+1 / 문화+4 / 도시를 들르는 모든 유닛에게 Courage 승급 부여
건물 Inspiration : 비커+2 / 위인 포인트+1(현자)
건물 Wall of Stone : 도시 방어도+25% / 포격 Damage 25% 감소 FfH2에는 Gunpowder계열이 없음
유닛 Air Elemental : 계열 없음 / 5.5.2 Lightning+2 / Elemental / 승급 Flying, Immune to Lightning, Sentry, Sentry2 / Affinity : Air / 전투에서 승리시 Lightning Elemental 하나 소환
유닛 Aurealis : 계열 없음 / 6.6.1 / Elemental / Affinity : Sun(2)
유닛 Djinn : 계열 없음 / 1.1.2 / Elemental / Affinity : 모든 마나(!) / 약탈 불가
유닛 Earth Elemental : 계열 없음 / 11.11.1 / Elemental / Affinity : Earth
유닛 Fire Elemental : 계열 없음 / 6.6.2 Fire+3 / Elemental / 승급 Immune to Fire / Affinity : Fire / 간접Damage / Ice타일 진입불가
유닛 Fireball : 계열 없음 / 0.0.1 Fire+4 / Elemental / 승급 Flying, Immune to Fire / 간접Damage / 포격(10%) / 선제 무시 / 지형 무시 이동 / 포획 불가 / 약탈 불가 / 비행복유닛 / 전쟁피로도 무관
유닛 Flesh Golem : 계열 없음 / 6.6.1 / Golem / 같은 타일에 있는 살아있는 유닛(Immortal 승급이 있거나 마법 면역이라면 제외)은 Add to Flesh Golem 주문 시전 가능
유닛 Floating Eye : 계열 없음 / 0.0.1 시야4 / 약탈 불가 / 비행복유닛 / 타국 영역 침입 / 디텍터
유닛 Host of the Einherjar : Disciple계열 / 3.3.1 Holy+2 / Angel / 약탈 불가
유닛 Ice Elemental : Melee계열(!) / 2.2.1 Cold+2 / Elemental / 승급 Immune to Cold 약점 Vulnerable to Fire / Affinity : Ice / Tundra타일에서 전투력+10% / Ice타일에서 전투력+20% / Burning Sand, Desert타일 진입불가
유닛 Lich : 정예(max 4) / Arcane계열 / 5.5.1 Death+2 / Undead
유닛 Lightning Elemental : 계열 없음 / 0.0.2 Lightning+3 / Elemental / 승급 Blitz, Immune to Lightning / 약탈 불가 / 비행복유닛
유닛 Mistform : Melee계열 / 6.6.2 / Elemental / 승급 Hidden Nationality, Invisible / Affinity : Shadow
유닛 Pit Beast : Beast계열 / 4.4.1 Unholy+1 / Demon
유닛 Skeleton : Melee계열 / 2.2.1 Death+1 / Undead / 약탈 불가 / 비행복유닛
유닛 Spectre : Melee계열 / 3.3.2 / Undead / 승급 Fear / Affinity : Death
유닛 Water Elemental : 계열 없음 / 8.8.1 / Elemental / 승급 Water Walking / Affinity : Water / 스플릿유닛
유닛 Wraith : 계열 없음 / 6.6.2 Death+3 / Undead / 승급 Fear, Vile Touch / Affinity : Death / 약탈 불가 / 비행복유닛
※계열이 없는 유닛들은 경험치를 얻어도 레벨업을 할 수 없으며, 따라서 레벨업에 따른 승급도 불가능함.